인플레이션 정점 시그널 보인다...금리완화 기대 높아져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5.16 15:17 PDT
인플레이션 정점 시그널 보인다...금리완화 기대 높아져
(출처 : Shutterstock)

[뉴욕시그널] 공급망 문제로 점점 악화되는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과 높은 물가로 인한 수요 둔화는 생산자물가의 하락을 초래
연준의 강력한 긴축정책과 수요 부진으로 빠르게 하락하는 인플레이션 기대

주가, 지금이 바닥일까요? 유가, 언제까지 오를까요. 환율, 달러 강세는 어디까지 지속될까요? 누구나 알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정확한 답을 해줄 수 없습니다. 다만 실타래 같이 엮여 있는 것 같은 복잡계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단 하나의 시그널이 있다면 바로 '피크 인플레이션' 여부일 것입니다. 즉, 지금, 인플레이션의 정점일까? 여부입니다.

주식시장에 투자하고 있다면 현재 S&P500이 20% 가까이 하락한 상황에서 그 원인을 알아야 해결책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까지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이 수요의 단기적인 폭발과 이를 감당하지 못하는 생산으로 인해 생긴 수급불균형 문제 때문에 발생한 일시적인 요인으로 봤습니다.

하지만 수급불균형 문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해결되는게 아니라 더욱 악화가 됐습니다. 호스에 물을 틀고 구멍을 조금씩 틀어막으면 물줄기는 더욱 강하게 뿜어져 나오기 마련이죠. 그렇게 공급망이라는 구멍은 계속해서 틀어막혀졌고 수요라는 물줄기를 감당하지 못한 호스의 압력, 즉 물가는 높아져만 간거죠.

상황이 위험하다고 판단한 연준은 결국 특단의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시장에 흐르는 물 자체를 줄여버려서 압력을 낮춰야겠다고 판단합니다. 물가라는 압력이 확실히 낮춰질때까지 연준은 호스를 잠그겠다는 입장을 확실히 보여줬고 시장이라는 물고기들은 물이 사라질 것이라는 공포에 미쳐 날뛰고 있는 모습이 현재 자산시장의 모습입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