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붕괴? 경기사이클 전환의 '일시적' 부침일뿐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1.21 16:41 PDT
나스닥 붕괴? 경기사이클 전환의 '일시적' 부침일뿐
(출처 : Shutterstock)

[투자레터] 4주 연속 무너지는 나스닥, 공식적인 조정장세로 진입
기업 순익과 소비의 둔화... 연준의 긴축과 함께 사이클의 전환이 시작
미드사이클, 변동성은 크지만 증시는 성장... 투자도 가치로 전환해야

안녕하세요.

'시절이 하 수상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병자호란 때 나라를 침략한 청나라와 끝까지 싸울것을 주장한 김상헌 선생이 인조가 항복한 후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가면서 읊은 시조에 나오는 말이라고 합니다. 세상 돌아가는 상황이 하도 수상하니 다시 고국으로 돌아올 수 있을지 모르겠다라는 시라고 합니다.

지금 시장 상황을 볼 때 많은 투자자들이 공감하는 말일 듯 합니다. 시절이 하 수상합니다. 그동안 시장에 돈을 쏟아부으며 시장을 달래던 연준은 순식간에 돌변해 가진 것 다 내놓으라 합니다. 기업들은 변이를 거듭하며 변신의 귀재로 거듭난 코로나 때문에 힘든데 물가와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멈추면 그나마 나으련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둘러싸고 미국과 신냉전을 하려는 태세입니다. 우크라이나 국경에 러시아군 10만이 집결해 있고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침공할 것으로 보인다고까지 했습니다.

그 뿐 인가요? 세계의 화약고로 불리는 중동도 난리입니다. 요즘은 그동안 잠잠하던 중동에서 예멘 반군이 UAE의 석유저장시설을 공격해 불길이 타오르고 있습니다. 유가가 오르면 인플레이션이 더 심해진다는데 상황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김상헌 선생은 청나라로 끌려가면서 시절이 하 수상하니 고국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을지 "올동말동 하여라."고 했다는데 상황이 대체 어떻게 돌아가려는지 정말 시절이 하 수상하여 투자를 할동말동합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