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AI 붐이 크리에이터 경제 일으키다...일자리 급증

reporter-profile
김기림 2024.08.11 14:40 PDT
생성AI 붐이 크리에이터 경제 일으키다...일자리 급증
(출처 : https://publir.com/blog)

[인뎁스 테크브리핑]
일자리, 이제 크리에이터 경제에 몰린다!

지난주 부진한 7월 고용지표 발표로 주식 시장이 흔들렸지만, 크리에이터 경제는 2분기부터 고용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경제 전문 구인 사이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잡스에 따르면, 크리에이터 관련 기업의 2분기 채용 공고 수는 올해 첫 3개월에 비해 66% 증가했습니다. 구직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크리에이터 경제 일자리'에 대한 구글 검색은 전년 대비 200% 증가했습니다.

불안한 경제 상황에서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관련 채용은 증가하고 있는데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잡스의 설립자 제임스 크리치는 600개 이상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기업에서 1700개 이상의 채용 공고를 분석했습니다. 

7월 기준 채용이 가장 많았던 기업은 코다 페이먼트(Coda Payments)로 185개의 채용 공고를 냈습니다. 뒤를 이어 포디모(Podimo)와 왓낫(Whatnot)이 각각 78개, 37개의 채용 공고를 냈습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관련 기업들은 여전히 엔지니어링 직무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영업과 마케팅 직무가 이었습니다. 해당 직업군에게 가장 인기 있는 도시는 샌프란시스코, 런던, 로스앤젤레스였습니다.

(출처 : DALL E / 김기림)

불안한 경제 상황에서도 고용과 투자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영역에 새로운 투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메타 플랫폼은 유명인들에게 AI 프로젝트에 목소리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로 수백만달러를 제공하고 있으며, AI 기반 동영상 제작 스타트업인 헤드라는 1000만달러(약 137억 8500만원)의 시드 펀딩을 유치했습니다.

또한, 대학에서 익명 게시 및 메시지에 중점을 둔 앱 피즈는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와 유사한 새로운 기능 마켓플레이스를 출시했습니다.

크리에이터 경제의 성장과 투자 확대는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는데요. 전통적인 산업 분야에서 고용이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크리에이터 경제 관련 일자리가 증가하는 것은 이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특히 AI와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제작 도구와 플랫폼의 등장은 크리에이터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앱의 마켓플레이스 기능 추가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크리에이터 경제가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더밀크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실리콘밸리에서 나오는 혁신 비즈니스 트렌드와 자본의 흐름을 가장 먼저 파악하고 앞서갈 수 있습니다. 주 4회 뷰스레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유료 회원으로 업그레이드하시면 더밀크 콘텐츠를 제한없이 보고 더밀크의 스페셜 리포트를 받아보고 이벤트에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더밀크 회원 가입하기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