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올해 정크등급 하이일드 채권 디폴트 급증"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3월 29일
마이크론, 반도체 업계 펀더멘탈 개선 전망에 반도체 강세
UBS, 위기 관리 전문가인 전 CEO 세르지오 에르모티 복귀
중국 알리바바 등 기술주 강세에 투자심리 개선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8:20am ET]
뉴욕 증시는 은행 유동성 위기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고 중국 기술주 랠리가 투자심리를 고양시키면서 큰 폭의 상승세로 장을 시작했다. 나스닥은 금리와 달러 약세에 초강세를 보이며 2020년 이후 최고의 1분기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우 +0.70%, S&P500 +0.82%, 나스닥 +0.87%)
자산시장동향[8:38am ET]
핵심이슈: 반도체 업계 회복 전망. 미국의 마이크론과 독일의 최대 반도체 제조업체 인피니언이 모두 반도체 업계 펀더멘탈의 개선 및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 / 중국 경제 훈풍 기대와 알리바바 분할 소식이 투자심리 개선에 일조하며 글로벌 증시 상승.
금리동향: 미 국채금리는 이번주 연준이 주목하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를 기다리며 상승. 10년물 국채금리는 3.60%, 2년물 국채금리는 4.13%.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연준의 긴축 기조를 가늠하며 강세 전환. 유로화는 강세, 파운드화는 약세. 일본 엔화는 약세.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개선된 투자심리로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악화 우려가 완화되며 상승 전환. 귀금속은 달러 강세에 하락. 구리는 상승.
상업용 부동산...아직 패닉할때가 아니다[10:00am ET]
은행 혼란 사태와 함께 상업용 부동산 시장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시장의 다음 악재가 될 수 있다."고 전망한 BofA이 분석에 BCA 리서치가 반기를 들었다.
BCA 리서치는 상업용 부동산 시장 문제로 인해 은행 위기가 다시 촉발될 수 있다는 주장에 재택근무가 축소되고 입주율이 상승하고 있어 아직은 대출금을 갚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상업용 대출 포트폴리오의 자산 가치 하락은 현재까지는 장부상의 손실 뿐 은행이 자산을 강제 청산하지 않는 한 그대로 유지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BCA 리서치의 투자전략가들은 이에 "투자자들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을 주시해야 하지만 아직 당황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실적 부진에도 낙관론에 반도체 강세[10:10am ET]
마이크론이 최근 분기에 예상보다 큰 손실과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매출을 기록했지만 향후 반도체 업계 펀더멘탈의 개선 가능성을 비치며 낙관론을 주장, 주가는 7%이상 급등했다.
마이크론은 시장 추정치였던 37억 1천만 달러를 하회한 36억 9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고 주당순이익(EPS) 역시 시장 예상치였던 주당 86센트의 손실을 크게 상회한 1.91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마이크론의 강세로 인텔(INTC)이 3%, 엔비디아(NVDA)와 AMD(AMD)가 각각 1.8%가 상승했고 역시 반도체 제조업체인 램리서치(LRCX)도 2% 이상 상승했다.
소비의 근원은 이제 저축에서 신용으로[2:03pm ET]
팬데믹 기간 정부의 부양책으로 약 8천억 달러에 달하는 초과 저축을 축적했던 미국인들이 높은 물가와 싸우면서 저축이 빠르게 감소해 향후 몇 달 안에 주요 자금원이 신용으로 전환될 것이란 웰스파고의 분석이다.
웰스파고는 보고서를 통해 "초과 저축의 감소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고 있는 것처럼 은행 위기 여파로 신용은 반대로 점점 더 비싸지고 접근하기 어려워지고 있다."며 은행들의 대출 심사 기준 강화가 향후 소비자들의 지출을 억제할 것으로 내다봤다.
S&P "올해 정크등급 하이일드 채권 디폴트 급증"[2:07pm ET]
신용평가사인 S&P 글로벌 레이팅스는 최근 정크등급 회사채의 채무불이행이 1년 전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S&P는 올해 정크등급 채권의 디폴트 비율이 4%가 될 것으로 전망하며 여전히 장기 역사적 평균인 4.1%로 큰 문제는 없다는 반응이다.
다만 예상대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지출이 잠식되기 시작하면 CCC 등급에서 C 등급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소비자 의존 부문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달라스 연은 비즈니스 설문, "석유 및 천연가스 전망 어둡다."[3:15pm ET]
달라스 연은이 3월 15일부터 23일까지 147개의 석유 및 천연가스 회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1분기 업계 비관론이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최고 수준에 다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이들 기업의 약 68%는 미국과 유럽의 은행 위기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려는 중앙은행의 매파적 통화정책이 수요를 강하게 압박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오일 패치에 대한 비용이 9분기 연속 증가했다고 밝히며 인건비부터 자재비, 자본 비용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마감시황[4:27pm ET]
뉴욕증시는 은행 유동성 위기에 대한 우려가 사라지고 연준의 정책전환에 대한 기대가 커지며 11개 섹터가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금리하락에 수혜를 받는 부동산 섹터가 2.31%로 시장을 리드했고 기술주 역시 2%의 상승세를 보였다. (다우 +1.00%, S&P500 +1.42%, 나스닥 +1.79%)
🔰 기업동향 라이브
룰루레몬(LULU): 고급 스포츠웨어 업체인 룰루레몬은 시장의 예상을 상회하는 매출과 이익을 보고하며 개장 전 약 15% 급등. 올해도 낙관적인 가이던스 제시.
UBS(UBS): 최근 크레디트 스위스를 인수한 스위스 최대 은행은 세르지오 에르모티 전 최고경영자(CEO)가 복귀할 것이라 발표하며 1.7% 상승.
마이크론(MU): 반도체 업체 마이크론은 매출이 급격히 감소했다고 보고하며 메모리 칩에 대한 수요 감소와 가격 하락으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직원을 감축하고 있다고 발표했으나 업계 펀더멘탈이 개선되기 시작됐다고 밝히며 개장 전 2.1% 상승.
루시드 그룹(LCID): 전기차 스타트업 루시드 그룹은 구조 조정 계획의 일환으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인력의 약 18%인 약 1300명을 해고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1.7% 상승.
메이시스(M): 대형 소매업체 메이시스는 지난 40년간 재직한 제프 제넷 CEO가 은퇴하고 블루밍데일의 회장 겸 CEO인 토니 스프링이 내년부터 새로운 CEO가 될 것이라 발표하며 2.1% 하락.
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하는 또 다른 주요 요인은 완전히 무시당하고 있는 듯한 중국의 경기 재개와 이에 따른 소비활동의 반등이다. 이는 글로벌 경제의 침체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부분.윌렘 셀스, HSBC 프라이빗 뱅크 최고투자책임자(CIO)
📊 미국 주요 경기지표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WoW): 전주 3.0% vs 실제 2.9%
2월 잠정주택판매(MoM): 전월 8.1% vs 예상 -2.3% vs 실제
오일 재고량: 전주 1.117M vs 예상 0.092M vs 실제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카니발(CCL), 바이오앤테크(BNTX), 오팔(OPAL), 푸투(FUTU), 룰루레몬(LULU), 마이크론(MU), 제프리스(JEF), 페이첵스(PAYX), RH(RH), 스킬즈(SKLZ), EV고(EVGO)
- 27일(월): 달라스 연은 제조업 지수.
- 28일(화): 상품무역수지, 자동차 제외 소매업 재고, 도매재고, S&P/CS 주택가격지수, CB 소비자신뢰지수, 리치몬드 연은 제조업 지수, 텍사스 서비스 섹터 전망.
- 29일(수):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잠정주택판매, 오일 재고량.
- 30일(목): 4분기 GDP, 신규 실업수당 청구, 4분기 PCE 가격, 4분기 실질 소비자 지출. 수잔 콜린스 보스톤 연은 총재, 토마스 바킨 리치몬드 연은 총재, 재닛 옐런 재무장관 발언.
- 31일(금):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개인소득, 개인지출, 실질 개인 소비, 시카고PMI,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발언.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발언.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매크로 투자 인사이트
폴 볼커 시대? 제롬 파월 시대가 더 극단적이다
이미 취약한 상업용 부동산 시장...다가오는 부채의 산
상업용 부동산의 부진은 장기적 트렌드
👉 리포트 보기
🔑 더밀크의 비즈니스&투자 인사이트 핸드북
[투자노트PM] 월가 투자의견
아마존(AMZN): 제너레이티브AI 열풍에 저평가된 수혜주
핀터레스트(PINS): 광고부문이 개선되는 초기 징후를 보이고 있다
캐터필라(CAT): 상업용 부동산의 둔화가 은행 위기로 가속화될 것
👉 리포트 보기
Important No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