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그로스 "16% 배당률 부동산 리츠에 투자하라"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2.21 09:31 PDT
빌 그로스 "16% 배당률 부동산 리츠에 투자하라"
21일(현지시간)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있는 매그니피션트 마일 쇼핑 센터에 전시된 나이키 신발. 나이키 주가는 스포츠웨어 제조업체가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한 후 오늘 10%이상 급등했다. (출처: Gettyimages)

[투자노트PM] 2022년 12월 21일
시장 동향 및 투자지표: 일본의 정책전환? 일시적 조정일 것
지독한 인플레에 달러 스토어 성장 가속화된다
빌 그로스: 16% 배당률의 부동산 리츠에 투자하라

시장 동향 및 투자지표: 일본의 정책전환? 일시적 조정일 것

일본은행의 국채 수익률 상한선 조정에 시장이 흔들리고 있다. 미 국채의 가장 큰 수요자로 인정을 받고 있는 일본의 자금이 미국에서 자국으로 회귀할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안전자산으로 달러를 막대하게 쌓아온 일본 투자자들이 수익률이 높아지는(혹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는) 일본 채권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미 국채 가격을 떨어뜨리고 금리를 다시 끌어올릴 것이란 우려와 일치한다.

특히 연준이 최종금리를 5.1%로 제시하며 금리 상승 여력을 제시한 상황에서 일본의 긴축 스탠스는 국채시장의 안전핀을 뽑는 조치라는 분석도 있다. 국채 금리 상한선 조정이 사실상 금리인상을 위한 사전조치에 국채를 무한정 매입해 수익률 곡선을 통제하는 완화정책을 포기할 것이란 전망이 제시됐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일본은행의 정책전환은 일시적 조정일 가능성이 여전히 크다. 일본은행은 인플레이션이 유지 가능한 수준의 2%가 될 때까지 수익률 곡선 통제를 지속할 것임을 강조했다.

현재 3.8% 수준의 인플레이션은 곧 글로벌 물가하락세와 함께 가라앉을 가능성이 높다.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일본도 충격을 흡수할 것이기 때문이다. 일본은행이 완전한 긴축 정책으로 향하기 위해서는 임금 상승률이 훨씬 더 강하게 나타나 인플레이션이 유지될 것이란 증거가 되어야 할 것으로 관측된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