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101] 10. 위험한 투자, 위험한 주식 구분법

reporter-profile
김영아 2021.01.22 17:08 PDT
[미국주식101] 10. 위험한 투자, 위험한 주식 구분법
(출처 : Shutterstock)

나의 투자 스타일과 투자 상품의 위험도 분석

미국 주식 시장은 오랜 시간동안 약 연 평균 10%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매년 10%씩 성장이 '보장된' 금융상품은 많지 않습니다. 이같은 성장세 속에서 계쏙 힘을 받는 주식도 있지만 어떤 주식들은 그 힘을 잃고 가격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다양성이 높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려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상황에 따라 상승하는 주식과 하락하는(주가가 상대적으로 덜 하락하는) 주식을 다양하게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석유 생산 및 유통 기업에 투자하면서도, 친환경 에너지 기업에 투자하는 식인 것이죠.

일부 투자자들은 변동성이 극도로 높은 주식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급격히 떨어질 수 있지만 급격히 오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투자는 수익성이 높은 만큼 위험성도 높고, 아무나 쉽게 이득을 볼 수 있는 투자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전에는 반드시 각 종목의 투자 위험성을 알고,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초보 투자자들에게 손해를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투자하라고 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독자 여러분이 투자하려는 종목의 위험성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어떤 주식이 위험한지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