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101] 18. 채권(Bonds)의 특징과 종류

reporter-profile
김영아 2021.02.10 16:02 PDT
[미국주식101] 18. 채권(Bonds)의 특징과 종류
(출처 : Shutterstock)

채권은 주식보다 위험성은 낮지만, 아예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채권이 파산하면 여러분은 돈을 잃게 됩니다. 투자할 만한 채권을 고르기 위해서는 채권 평가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권 평가는 피치(Fitch), 무디스(Moody’s), 스탠다드 앤 푸어스(Standard & Poors, 이하 S&P)와 같은 평가기관에서 진행합니다.

피치와 S&P는 같은 평가 등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증권의 신용 등급이 높은 순으로 AAA, AA, A, BBB, BB, B, CCC, CC, C, D로 등급을 매깁니다. 조금 더 이해하시기 쉽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라는 채권의 신용 등급이 AAA고 ‘강아지’라는 채권의 등급은 D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고양이’ 채권이 ‘강아지’ 채권보다 일반적으로 투자하기 좋은 상품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디스는 이들과 조금 다른 등급을 사용합니다. 채권의 등급이 높은 것부터 낮은 것까지 Aaa, Aa, A, Baa, Ba, B, Caa, Ca, C로 등급을 매깁니다.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각 회사들은 이들 신용등급을 더 세분화합니다. 피치와 S&P는 알파벳 등급에 +, -를 붙입니다. 대학교 학점처럼 A+, B- 같은 형식으로 붙이는 것이죠. 대학 학점과 마찬가지로 같은 알파벳이라도 +가 붙은 것이 -나 아무 것도 붙지 않은 것보다 더 좋습니다.

무디스는 등급에 숫자를 붙여서 신용도를 세분화합니다. 알파벳에 붙는 숫자는 작을수록 좋습니다. 예를 들어 Aa1이면 Aa3보다 더 좋습니다.

등급이 높은 채권은 안전하지만, 투자로 볼 수 있는 이득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반대로 등급이 낮은 채권은 높은 위험만큼 수익률이 높습니다. 등급이 낮은 채권 중에서는 소위 ‘정크 본드(Junk bond)’라고 불리는 BBB-나 Baa3 등급 정도의 채권도 있습니다. 정크본드는 합리적인 투자의 수단으로 보기는 어렵지만,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채권의 등급이 고정적이지 않고 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하려는 채권의 신용등급이 어떻게 변했는지,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