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주와 배당주 투자의 정석, 다우의 개가 돌아왔다 + UBER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1.06 10:43 PDT
가치주와 배당주 투자의 정석, 다우의 개가 돌아왔다 + UBER
2023년 1월 6일(현지시각) 영국 왕실을 폭로한 해리 왕자의 회고록 "스페어"가 런던에서 출간을 앞두고 있다. 공식 판매 예정일은 1월 10일이지만 언론들은 이미 스페인에서 실수로 판매가 되며 내용을 발췌한 것으로 알려졌다.(Leon Neal, Gettyimages)

[투자노트PM] 2023년 1월 6일
물류 창고와 상업용 부동산의 과잉공급 시대 온다
우량 배당주와 가치투자의 정석, 다우의 개가 돌아왔다
포커스 기업: 우버, 위험은 낮고 성장 매력은 크다

물류 창고와 상업용 부동산의 과잉공급 시대 온다

팬데믹 이후 온라인으로의 전환과 폭발적인 수요에 힘입어 호황을 누리던 산업용 부동산 수요가 2023년으로 접어들면서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

상업용 부동산 서비스 회사인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의 보고서에 따르면 4분기 산업용 부동산 임대공간은 1억 3200만 평방피트로 3분기에 비해 28.2%가 감소하며 2분기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캐롤린 살쳐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의 물류 및 산업 연구 책임자는 "지난 몇 년 동안 우리가 본 극단적인 성장 이후 자연스런 냉각."이라 평가하며 경기침체 우려로 인한 급격한 위축과는 거리를 뒀다.

실제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창고 공실률이 전 분기 3.1%에서 3.3%로 증가했지만 4분기 창고 시장은 타이트한 상태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분기 연속 공실률이 증가했지만 여전히 공실률은 2020년 평균인 5%에 훨씬 못 미친다.

다만 그럼에도 금리인상 기조로 인한 타이트한 금융환경이 자금 조달을 어렵게 하면서 투기성 프로젝트가 급격히 축소되고 있다는 평이다. 특히 코로나 이후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면서 창고 건설과 임대 사업이 놀라운 속도로 확장됐지만 매크로 환경이 빠르게 전환되면서 새로운 창고 공간의 과잉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임대 수요가 전년 대비 18%가 감소할 정도로 빠르게 둔화되고 있는 반면 창고 공간에 대한 새로운 건설 파이프라인은 유지되고 있어 공급이 수요를 능가할 것이란 전망이다. 살쳐는 특히 임대가 빠르게 둔화되고 있는 미 서부와 북동부 지역의 충격이 우려된다고 평가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