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밀크 독자 선정 2023년 상반기 토픽 1위는 챗GPT, 2위는?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7.08 23:20 PDT
더밀크 독자 선정 2023년 상반기 토픽 1위는 챗GPT, 2위는?
(출처 : 더밀크)

[더밀크 열독자 설문조사]
10명 중 9명 챗GPT, 생성AI 등장 '핫토픽; 선정
응답자들 생성AI가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관심
거시경제 변화에도 관심... EV, 메타버스도 주목

더밀크의 열독자들은 '생성AI의 등장'을 2023년 상반기 글로벌 기술, 경제 분야를 강타한 k가장 중요한 이슈로 선정했다.

더밀크가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7일까지 실시간 ‘2023년 상반기 테크, 경제분야 핫토픽’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은 ‘챗GPT-GPT4의 출현과 생성 AI’를 가장 중요한 이슈로 꼽았다. 150여 명의 설문 응답자가 최대 5개의 토픽을 선정했다.

응답률은 '절대적'이었다. 응답자의 96.9%가 생성 AI 등장을 기술 분야의 가장 주목할만한 변화라고 답했을 정도.

오픈AI가 지난해 11월 30일 출시한 ‘챗GPT’는 테크 씬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생성 AI를 기반으로 한 챗GPT는 텍스트 영역에서 혁신과 효율성을 가져온 것은 물론, 이미지, 동영상 등 전방위적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특히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등 빅테크 기업들은 생성AI 기술을 자사 제품에 도입하는 한편,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업그레이드하는 등 인프라를 조성하고 수익성 극대화를 통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챗GPT가 '역사적' 등장이었기 때문에 1위가 됐다는 것은 놀라운 것은 아닐 수 있다.

그렇다면 2위는 무엇이었을까?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