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의 성공 플랜: 비전 관리, 리더십 강화, 부의 흐름 읽기

reporter-profile
한연선 2024.01.31 11:23 PDT
CEO의 성공 플랜: 비전 관리, 리더십 강화, 부의 흐름 읽기
(출처 : DALL-E 3 / 김기림)

CEO 포커스 14호
새해 계획 실천을 위한 6가지 전략
몰락을 기회로 바꾼 스포티파이 CEO, 다니엘 에크
설 연휴 때 읽어야 할 투자 필독서 7

벌써 2024년 1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새해 세웠던 계획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신가요. 좌절하지 마세요. 곧 설날이 옵니다(다시 계획을 세울 결심). 

흔히 사람들이 세우는 새해 결심 10가지는 이렇습니다.

▲운동 더 하기 ▲체중 감량하기 ▲정리 정돈하기 ▲새로운 기술이나 취미 배우기 ▲최대한의 삶을 살기 ▲저축 늘리기(지출 줄이기) ▲금연 ▲가족 및 친구와 더 많은 시간 보내기 ▲여행 더 많이하기 ▲독서하기 등 입니다.

임상 심리학 저널 연구에 따르면 새해 결심을 한 사람들 절반 이상은 실패한다고 합니다. 목표는 있지만 새해 결심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단 4%만이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고려해, 결심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지난 해 무엇을 하려 했는지, 어떤 진전이 있었는지, 부족했던 부분은 무엇인지" 회고하며 시작하라고 조언합니다. 

진전을 이룬 부분이 있다면 자축해야 하며,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용기있게 방향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 달성이 중요하지만,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비전 관리'가 핵심입니다.

설을 앞둔 지금은 새해 계획을 세우거나 수정하기에 적합한 시기입니다. 뷰스레터 독자 여러분 모두 작은 변화를 통해 큰 성장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CEO 포커스> 14호에서는 새해 목표 달성을 위한 6가지 전략, 스포티파이 CEO 다니엘 에크의 시크릿, 설 연휴를 위한 추천도서 7권을 소개합니다.

새해 목표 달성을 위한 6가지 전략

세일즈포스 마크 베니오프 CEO (출처 : 세일즈포스)

'새해 첫날' 같이 특정한 날을 설정하는 것은 목표를 재평가하고 재정의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와튼 스쿨 케이티 밀크맨의 연구에 따르면 명확한 '시간 지표'는 리더들이 마음을 새롭게 다잡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더들은 기존 조직을 뒤돌아 보기도 하고, 희망적인 미래를 그려보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앞으로의 계획에 헌신할 수 있는 동기를 가지게 됩니다.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 지속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전략 6가지를 소개합니다.

👉 목표를 달성하려면?

실패를 기회로 바꾼 CEO, 다니엘 에크

스포티파이의 다니엘 에크 CEO (출처 : 스포티파이)

지난 2008년, 유럽에서 음악 불법복제가 만연했던 스웨덴에서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가 탄생합니다. 바로 다니엘 에크와 마르틴 로렌트손이 공동 창업한 스포티파이입니다. 스포티파이는 이용자 5억 명이 넘고 월 정기 구독자도 2억 명 이상에 이르는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로 성장했습니다. 

프로그래머 출신인 다니엘 에크 CEO는 창업 전까지는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끔찍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습니다. 당시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가 확산되며, 음악 산업이 몰락의 길로 가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노래가 청취된 횟수에 따라 아티스트에게 비용을 지불하자"는 아이디어로  스포티파이를 창업합니다. 실패의 길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앞장섰던 다니엘 에크 CEO, 그의 성공 비밀을 공개합니다.

👉 스포티파이는 어떻게 애플을 꺾었나

월스트리트 최고 투자 분석가 7인의 추천도서

(출처 : DALL-E 3 / 김기림)

2023년은 금융 시장과 미국 경제에 예상치 못한 일들이 벌어진 해였습니다. 연초 실리콘밸리은행(SVB) 등 지역 은행들이 무너졌고, 우려와 달리 경기침체는 오지 않았습니다.

S&P 500 지수는 2022년 20% 하락한 이후 2023년에는 23%의 놀라운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다우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주택 가격은 모기지 금리 상승에도 불구하고 탄력성을 유지했습니다.

올해는 어떨까요? 전문가들은 '경기침체'는 오지 않고, 이자율은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일수록 경제의 흐름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원칙 투자의 기준'이 필요한데요.

비즈니스 인사이더 선정 최고의 월스트리트 분석가들의 추천 도서를 소개합니다. 오는 설 연휴 때 인사이트 가득한 이 책들을 통해 부의 흐름을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 마켓 사이클을 잡아라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