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닷·115인치 초대형... TCL, 프리미엄TV 가속화
[CES2024] TCL 프레스 컨퍼런스
기존 저가형 제품 이미지를 넘어 삼성, LG, 소니와 경쟁하는 프리미엄 플레이어로 가속
퀀텀닷 기술을 탑재한 115인치 TV로 명암비와 생생한 화질로 홈 시어터 경험 업그레이드
새로운 S 및 Q 클래스 사운드바 출시로 몰입감 있는 사운드 경험 제공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고 선도적인 기술 회사 중 하나인 TCL은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 회사다. 그러나 이번 주 CES 2024에서 TCL은 삼성, LG, 소니와 경쟁할 수 있는 일종의 프리미엄 플레이어로 회사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려는 시도를 볼 수 있었다. TCL은 오늘 2024 국제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에서 전례 없는 홈 엔터테인먼트 솔루션을 위한 새로운 TV와 사운드 바를 발표했다.
이번 행사에서 세계 최초의 대형 스크린 Quantum Dot TV와 미니 LED TV를 출시했으며, 자체적으로 강력한 TCL AIPQ 프로세서를 개발한 점을 주요 혁신으로 요약할 수 있다. TCL의 2024년 스마트 S 클래스 및 QLED Q 클래스 TV 라인업은 한층 발전된 기술로 기존의 TCL 제품군의 강점을 강화하며, 올해 더 많은 고객에게 프리미엄 사양의 스크린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
TCL 북미 지역 수석 부사장인 크리스 햄도프(Chris Hamdorf)는 "지난해 TCL은 5년 연속으로 미국에서 베스트셀러 TV 브랜드 2위 자리를 유지하며 매우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다. 뿐만 아니라 TCL은 2023년에는 QLED TV 프리미엄 부문에서도 베스트셀러 TV 브랜드 2위를 달성했다.” 면서
“2024년은 우리가 혁신을 통해 계속해서 기준을 높이면서 더욱 긍정적인 해가 될 것이다. 'TCL은 역대 가장 큰 화면 크기를 출시할 예정이며, 소비자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98인치 TV와 미니 LED TV 모두에서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여 라인을 업그레이드할 것이다. 우리는 계속해서 소비자에게 비교할 수 없는 가치를 제공할 것이며, 우리의 고성능 제품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퀀텀닷 기술을 탑재한 115인치 115QM89 TV, 명암비와 생생한 화질로 홈 시어터 경험 업그레이드
TCL은 스마트 TV를 위한 S 클래스와 QLED TV를 위한 Q 클래스로 TV 라인을 세분화하며, Q 클래스 내에서는 새로운 프리미엄 QD 미니 LED를 도입한다. 업그레이드된 기능에는 향상된 백라이트, 풍부한 색상 표현, 내장된 다중 채널 사운드, 현대적인 디자인 등을 통한 영상 및 사운드 기술의 대폭적인 향상이 포함된다.
가장 먼저 주목할 것은 새로운 115인치 TV인 115QM89를 선보인 것이다. 이 제품은 퀀텀닷(Quantum Dot) 기술이 적용된 가장 큰 MiniLED TV로 소개되었다. 퀀텀닷 기술은 광학 소자에 적용되어 디스플레이의 색상 표현과 명암비를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이 TV는 TCL의 QM8 라인에서 파생된 제품으로 이전 QM8 TV의 몇 가지 기능을 계승하면서, 홈 시어터 경험을 높이기 위해 서라운드 사운드와 같은 기능을 갖춘 6.2.2 채널 스피커 시스템을 추가했다.
초대형 화면에는 TCL AIPQ ULTRA 프로세서가 장착되어 더 높은 품질과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115QM89에는 20,000개의 디밍(dimming) 영역이 있는데, 이로 인해 그림자와 하이라이트가 더 뚜렷하게 나타나 생생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50~85인치 화면의 프리미엄 Q6 시리즈 공개
115인치 TV 외에도 TCL은 50~85인치 화면 크기의 프리미엄 Q6 시리즈를 선보였다. Q6 시리즈는 QLED 기술과 고휘도 플러스 LED 백라이트로 밝기가 향상되었다. 게임 액셀러레이터(Game Accelerator) 120로 게이머들에게 우수한 게임 경험을 제공하며, 큰 화면 모델에는 120Hz 패널 재생률이 추가로 탑재되어 더 부드러운 동작을 제공한다.
Q6-Pro는 Q6의 모든 기능에 풀 어레이 로컬 디밍, 높은 밝기, 핸즈프리 음성 제어 등 편의 기능을 갖춘 프리미엄 모델이다. QM7와 QM8 모델은 미니 LED 기술과 최대 1,500개 이상 또는 5,000개 이상의 영역을 제어하는 하이존(High Zone) QD 미니 LED 또는 울트라 하이 존 디밍(Ultra High Zone Dimming)을 통해 탁월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한다. 게임 최적화 기능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스피커 시스템이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중저가형 모델, S5 발표: 4K UHD 해상도 제공
TCL의 S 클래스 TV 중에서, 새로운 S5는 동급 최고의 4K UHD 성능을 제공한다. 최대 25% 더 높은 밝기와 향상된 색상을 통합한 고휘도 LED 백라이트를 사용하여 더 생생한 이미지를 제공한다. 이번에 처음으로 AI 초고해상도를 갖춘 새로운 TCL AIPQ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S5는 밝고 컬러풀한 이미지를 선명하게 표현한다. 또한, Dolby Vision과 HDR10+를 모두 지원하는 HDR PRO+가 탑재돼 전체적으로 더 밝고 선명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한다.
S5의 TV 오디오는 새로운 대화 모드와 TV를 중앙 채널 모드로 설정하여 시끄러운 콘텐츠에서도 명료한 음향을 제공한다.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해 S5는 고급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맞춤형 설치 기능을 갖춘 최초의 S 클래스 모델이다. 아름답고 새로운 FullView 360 외관 디자인으로 포장되어 전면, 후면, 측면 등 모든 각도에서 멋지게 보인다. S5는 43인치에서 85인치까지 다양한 화면 크기로 제공된다.
새로운 S 및 Q 클래스 사운드바 출시: 몰입감있는 사운드 경험 제공
마지막으로 TCL은 몇 가지 새로운 S 및 Q 클래스 사운드바를 출시했다. 모든 모델에는 돌비 애트모스가 통합되어 더 넓고 높은 사운드 스테이지와 탁월한 홈 시어터 경험을 제공한다. 모든 모델은 새로운 기능과 외관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며, 2024년형 TV 사운드 바 라인업은 S 클래스와 Q 클래스로 세분화된다. TCL의 S 및 Q 클래스 사운드 바는 돌비 애트모스를 포함하며, S45H는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와 2.0채널, S55H는 2.1채널 및 무선 서브우퍼를 갖추어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더밀크의 시각
TCL은 지난까지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았지만, 최근에는 품질과 기술력에서 높은 수준의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여 전통적인 이미지를 뛰어넘고 있다. 특히 115인치 TV를 비롯한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은 명암비와 생생한 화질로 홈 시어터 경험을 업그레이드하며 이번 CES서 주목받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삼성, LG, 소니와 같은 기존의 주요 플레이어들을 능가하고, TCL을 프리미엄 시장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르게 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렇게 기능을 탁월히 향상시키면서 기존의 합리적인 가격대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려는 시도가 가장 눈에 띈다. 이는 고객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설 것이며 시장의 파괴자가 될 요소를 충분히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