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가장 ‘핫’한 소셜 미디어, 클럽하우스의 미래는?

reporter-profile
힝고 2021.02.13 16:56 PDT
2021년 가장 ‘핫’한 소셜 미디어, 클럽하우스의 미래는?
(출처 : Shutterstock)

2020년의 시작이 코로나 대유행이었다면, 2021년의 시작은 바야흐로 ‘클럽하우스’ 대유행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음성 기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인 클럽하우스는 지난 2020년 4월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현재 추정 가입자 수는 약 600만 명에 이른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1월까지만 해도 거의 알려지지 않은 서비스였으나, 일론 머스크의 클럽하우스 대화 내용이 유출되며 가입자가 폭증하여 현재는 서버 불안정을 유발하기에 이르렀다.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지 고작 1개월도 되지 않았지만 이미 기성 언론에 ‘클럽하우스 중독증’이 소개되는 등 클럽하우스의 영향력은 2021년의 가장 뜨거운 화두라 볼 수 있다.

하지만 클럽하우스의 핵심 기능은 상당히 단순하다. ‘사람들끼리 대화를 나누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유튜브처럼 영상 컨텐츠가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잘 갖춰진 썸네일로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도 없다. 즉 대화방의 제목과 대화 내용만이 클럽하우스를 이루는 기둥이다. 그렇다면 클럽하우스는 이렇게 단순한 인터페이스와 기능만으로 어떻게 큰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것일까? 그리고 클럽하우스의 미래는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킬 것인가?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