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현실화! 시장은 이미 금리인하를 본다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7.05 08:12 PDT
경기침체 현실화! 시장은 이미 금리인하를 본다
미국의 독립기념일이었던 4일(현지시각) 일리노이주 시카고 교외 지역의 하이랜드 파크에서 열린 퍼레이드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6명이 사망하고 30여명이 다쳤다. 경찰은 건물 옥상에서 총기를 난사한 백인 래퍼 로버트 E 크리모 3세를 총격 발생 아홉 시간만에 검거했다. (출처: Mark Borenstein via Gettyimages)

[투자노트PM] 0705
이번주 주시해야 할 지표 및 이벤트
ETF 자금 흐름현황: 국채를 주시하는 투자자들
금리인상? 금리인하로의 전환은 이미 시작했다

1. 이번주 주시해야 할 지표 및 이벤트

화요일: 유로존의 기업활동지수 PMI가 발표됐다. 16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경기침체 우려가 커졌다는 평이다. 미국은 공장주문과 내구재가 발표된다. 애틀란타 연은이 2분기 GDP 성장이 -2.1%로 경기침체를 예고하고 있어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간 투자 회사인 앨런앤코에서 개최하는 연례 선밸리 컨퍼런스가 시작된다. 주요 게스트로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애플의 팀 쿡,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버크셔 해서웨이의 워런 버핏, 알파벳의 순다르 피차이가 있다.

수요일: 이번주 하이라이트가 될 것으로 전망될만큼 중요한 경제 데이터가 발표된다. 미 연준의 6월 FOMC 회의 의사록을 시작으로 JOLTs 채용 공고와 고용 현황, ISM의 서비스 PMI지표, 주간 모기시 신청 수요가 발표될 예정이다.

목요일: 리바이스(LEVI)와 WD-40(WDFC)가 1분기 실적을 보고한다. 경제 데이터 측면으로는 대외 무역 수지를 비롯해 신규 실업수당 청구와 ADP의 민간 고용 보고서, 에너지정보청(EIA)의 주간 원유 재고량이 발표된다.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가 미국 경제와 통화정책에 대한 발언이 예정되어 있다.

금요일: 미 노동부의 6월 고용보고서가 한 주의 경제 데이터를 마무리하며 가장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 도매재고 및 소비자 신용이 발표될 예정이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가 미국의 경제 전망 및 동향에 대해 연설할 예정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