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경제봉쇄 / 러시아 지정학적 우려 고조 / 굿이어 타이어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1.12.08 04:24 PDT
영국 경제봉쇄 / 러시아 지정학적 우려 고조 / 굿이어 타이어
Covid-19 Lockdown (출처 : Shutterstock)

영국은 새로운 변이로 사회적 거리두기 규제 재도입
미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에 강력 경고
연준의 베이지북, 공급망의 병목현상 완화되는 시그널

전일(7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면서 저점 매수세가 폭발, S&P500과 나스닥이 지난 3월 이후 가장 큰 상승세를 기록했다. 다우지수 역시 애플(AAPL)과 세일즈포스(CRM), 그리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등의 선전으로 492포인트 상승 마감했다. (다우 +1.40%, 나스닥 +3.03%, S&P500 +2.07%, 러셀2000 +2.28%)

하지만 여전히 물가상승 압력에 대응하는 연준의 매파적 정책전환과 오미크론 변이를 막기위한 규제 가능성, 그리고 지정학적 불안요소가 잠재적인 리스크로 인식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에버그란데의 채무 불이행이 기정사실화되며 주가는 2009년 기업공개(IPO) 이후 최저치로 하락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도 새로운 지정학적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는 모습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고 천연가스는 전쟁이 발발할 경우 유럽으로 향하는 노드스트림 2 파이프라인이 페쇄될 수 있다는 보도로 급등했다.

시장의 포커스는 연준으로 향하고 있다. 이번주 금요일(10일, 현지시각) 발표되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연준의 정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물가 상승세가 가파를수록 연준이 양적완화 조치를 종료하고 기준금리 인상을 준비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미 국채금리는 글로벌 증시의 회복에도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계속되며 하락세를 보였다. 10년물 국채금리는 화요일(7일, 현지시각) 1.472%에서 수요일(8일, 현지시각)1.429%로 하락, 연준의 긴축으로 인한 성장둔화 우려를 나타냈다.

미 증시는 이틀간에 걸친 상승세로 주요 평균이 다시 사상 최고가에 근접했다. S&P500은 최고가까지 단 1.2%가 남은 가운데 오늘 시장은 고용지표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 노동통계국은 10월 JOLTs 구인 및 이직현황 보고서를 발표한다.

다우존스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월가는 구인이 9월 1040만에서 1060만으로 증가하며 고용시장이 여전히 타이트한 상황임을 시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