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구독, 향후 10년간 미디어 산업 지배할 것

reporter-profile
손재권 2022.02.15 11:51 PDT
디지털 구독, 향후 10년간 미디어 산업 지배할 것
(출처 : Gettyimages(Andrey Popov))

15일 끝난 국제뉴스미디어협회(INMA) ‘미디어 구독 서밋 2022’
글로벌 구독 비즈니스는 도입 단계 지나 ‘스케일 업’ 진입
타이밍 놓치면 추격 불가능

“디지털 구독 비즈니스는 지난 3년간 전세계적으로 2배로 늘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많은 독자들이 디지털 구독 미디어를 찾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돌출 현상은 아닐 것입니다. 전세계 언론사가 지난 10년간 노력해온 디지털 전환 노력의 증거입니다”

국제뉴스미디어협회(INMA)의 그레그 피에쵸타(Greg Piechota) 선임연구원의 분석이다. 피에쵸타 연구원은 수년간 INMA에서 전세계 디지털 구독 비즈니스를 연구하고 분석해왔다. 그는 2월 1일부터 15일까지(현지시간) 디지털로 개최된 '미디어 구독 서밋(INMA Media Subscriptions Summit)' 기조연설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지난 3년간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의 구독 비즈니스를 연구한 결과다.

피에쵸타 연구원은 “많은 글로벌 언론사가 처음에는 (유료화를 위해) 최소 실행 가능한 제품(MVP)를 내놨지만 무료 기사를 유료로 전환하는 것이 디지털 구독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또 “디지털 구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뿐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바꿔야 하고 그에 맞는 프로덕트(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무엇보다 가격이 중요하고 마케팅 채널을 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회사 운영 방식의 획기적 변화가 필요하다. 결국 전체 비즈니스 모델을 바꿔야 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