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가격 2개월 연속 상승...수요 회복 시작됐다?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5.30 07:50 PDT
주택가격 2개월 연속 상승...수요 회복 시작됐다?
(출처 : ShutterStock)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5월 30일
부채한도 협상 합의..미 하원 규칙위원회 법안 심사 진행
스페인 인플레이션 둔화로 국채시장 강세...채권금리 하락
중국 경제 둔화 우려로 위안화 약세...중국 증시 약세장 근접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7:18am ET]

뉴욕증시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부채한도를 상향하기로 합의하며 상승 출발했다. 미 의회는 이르면 해당 법안을 수요일 표결 할 예정이다. 골드만삭스는 의회 표결이 작은 위험을 내포하고 있지만 결국 통과할 것이란 전망이다. (다우 +0.01%, S&P500 +0.46%, 나스닥 +1.08%)

자산시장동향[8:24am ET]

핵심이슈: 부채한도 협상 합의. 미 하원 규칙위원회는 법안 심사 후, 이르면 31일(현지시각) 하원 표결 예정 / 유로존 국채는 스페인의 5월 인플레이션이 둔화되며 강세 / 중국의 부진한 경제 데이터로 중국 증시는 약세장에 근접. 역외 위안화는 지난 11월 이후 처음으로 달러당 7.1위안 돌파하며 가치 절하.

금리동향: 미 국채는 유로존의 인플레이션 둔화로 인한 채권시장의 강세가 이어지며 금리 하락. 10년물 국채금리는 3.72%, 2년물 국채금리는 4.52%로 하락. 달러는 유로화와 파운드화, 엔화 강세에 밀리며 약세 전환.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중국의 경제 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하락 전환. 특히 미국의 인플레이션 지표가 예상보다 강하게 발표되며 금리인상 가능성이 커져 경기 둔화 가능성 우려 확대. 금은 달러 약세에 상승. 구리는 약보합세.

부채한도 합의...이제 주사위는 의회로[10:25am ET]

조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31조 4천억 달러에 이르는 미국의 부채를 향후 2년 동안 유예하고 지출을 일부 삭감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에 따르면 민주당은 미국내 지출을 삭감하고 군비 지출을 약 3% 늘릴 것으로 확대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그동안 유예됐던 학자금 대출도 곧 상환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부채한도 협상이 합의에 이르렀지만 여전히 의회 표결까지는 험난한 과정이 있을 것이란 평이다. 실제 이번 합의에 첫번째 테스트인 하원 규칙위원회 심사에서 보수적인 공화당 의원인 텍사스의 칩 로이 하원의원과 사우스캐롤라이나의 랄프 노먼은 이 합의안에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현재 재무부가 잠재적 채무 불이행 가능 날짜로 6월 5일(현지시각)을 제시한 가운데 골드만삭스는 투자노트에서 "다가오는 의회 표결이 여전히 작은 위험요인이지만 가장 큰 위험은 정치적 압력으로 합의 자체가 되지 않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제 합의가 이루어졌으므로 상하 양원을 통과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평가했다.

소비자신뢰도 기대보다 높아...향후 고용 우려는 증가[10:47am ET]

미 경제의 주요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컨퍼런스보드의 5월 소비자신뢰지수가 예상보다 높은 102.3으로 집계됐다. 이는 다우존스 이코노미스트들이 제시한 99보다 높은 수치지만 4월의 103.7보다는 둔화됐다.

컨퍼런스보드는 성명을 통해 "5월 소비자 심리는 현재상황에 대해서는 다소 낙관적으로 변했지만 기대치는 여전히 우울한 수준을 보이며 하락했다."며 소비자들이 향후 경제 특히 그 중에서도 고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시장의 폭은 더 악화...조정 멀지 않았다[12:11pm ET]

최근 엔비디아와 같은 반도체 기술주들이 AI 열풍에 편승해 급등하면서 시장의 건전성을 보여주는 폭(Market Breadth)이 놀라울 정도로 약하다는 경고가 이어지고 있다.

투자 리서치 기업인 카나코드 제뉴어티는 노트를 통해 "향후 시장의 폭이 개선되지 않으면 중기적인 주식 시장의 조정이 임박했다."고 경고했다. 실제 나스닥은 지난 3개월 동안 18%이상 오른 반면 S&P500 동일 가중 지수는 3% 이상 하락했다.

국제유가 4%이상 급락...침체 반영하는 원자재 시장[1:58pm ET]

국제유가는 미 부채한도 상향 조정안에 대한 미 의회의 표결 상황을 우려스럽게 바라보며 급락했다. 특히 연준의 금리인상 기대가 커지고 글로벌 경제의 부진 가능성 역시 확대되며 4% 이상 하락했다.

주택 가격 2개월 연속 올랐다...수요 회복 시작됐다?[2:23pm ET]

S&P 코어로직 케이스쉴러 지수에 따르면 미국의 주택 가격이 2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이며 높은 금리에도 수요가 다시 회복되는 시그널을 보이고 있다는 평이다.

S&P 다우존스는 이번 결과에 대해 "두 달간 가격이 오르는 것이 확실한 수요의 회복 시그널은 아니지만 22년 6월부터 시작된 주택 가격 하락이 끝났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마감시황[4:01pm ET]

뉴욕증시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향후 2년 동안 부채한도를 높이고 지출을 줄이기로 합의한 재정책임법이 일부 보수적인 공화당 의원들로부터 강력한 비판을 받으며 타협안을 거부하자 혼조세를 보이며 마감했다. (다우 -0.15%, S&P500 0.00%, 나스닥 +0.32%)

랠리가 조금 더 이어질 수 있지만 루머에 매수하고 뉴스에 매도하는 추세가 나타날 것이다. 이제부터는 경제, 인플레이션, 그리고 특히 재무부가 현금(일반계정)을 다시 채워야 하기 때문에 유동성 유출을 다시 살펴봐야 할 것.
세자르 페레즈 루이즈, 픽셋 웰스 매니지먼트 최고투자책임자(CIO)

🔰 기업동향 라이브

엔비디아(NVDA), AMD(AMD), 인텔(INTC), 마벨(MRVL): AI 열풍에 대한 투자자들의 열광적인 수요가 지속되면서 반도체 제조업체 주식은 개장 전 3% 이상 상승.

테슬라(TSLA):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주 중국을 방문해 중국 정부 관계자들과 만나고 테슬라 상하이 공장을 둘러볼 것으로 전망되며 개장 전 2.9% 상승.

핀둬둬(PDD): 중국 전자 상거래 플랫폼 핀둬둬는 실적이 예상치를 상회한 후 개장 전 2.6% 상승.

HP(HPQ): 장 마감 후 2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인 HP는 최근 PC 수요의 침체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되며 투자자들의 포커스 집중.

📊 미국 주요 경기지표

3월 S&P/CS 주택가격지수: 전월 0.4% vs 예상 -1.6% vs 실제 -1.1%

5월 CB 소비자신뢰지수: 전월 101.3 vs 예상 99.0 vs 실제 102.3

5월 달라스 연은 제조업 지수: 전월 -23.4 vs 실제 -29.1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