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회복 기대? 이머징으로 사상 최대 자금 유입 + NFLX
[투자노트PM] 2023년 1월 20일
자금 흐름 현황: 이머징으로 사상 최대 규모의 자금 유입
이미 터진 중국의 부동산 버블...갈 길 멀다
BofA의 2023년 통화정책과 투자에 대한 단상
포커스 기업: 넷플릭스, 강력한 실적에도 밸류에이션은 부담
자금 흐름 현황: 이머징으로 사상 최대 규모의 자금 유입
👉 주간흐름: 채권으로 144억 달러, 주식으로 75억 달러, 현금으로 6억 달러 유입. 금에서는 4억 달러 유출.
👉 알아두어야 할 큰 흐름: 투자등급 채권으로 4주 연속 크고 꾸준한 자금 유입세가 유지되고 있음(70억 달러). 이머징 자산(주식과 채권 포함)으로 사상 최대 규모의 자금인 127억 달러가 유입.
👉 주요 자금 흐름: 채권시장에서는 물가연동채(TIPS)가 21주 연속 자금 유출(11억 달러)을 기록하고 모든 상품이 자금 유입을 기록. 주식시장에서는 미국은 3주 연속 58억 달러의 자금 유출. 일본과 유럽, 이머징은 모두 자금 유입 기록.
주식 성향으로는 미국 스몰캡에 4억 달러가 유입된 반면 라지캡이 50억 달러의 자금 유출을 기록. 섹터별로는 기술과 파이낸셜만 자금이 유출.
👉 투자전략: 지난 해 연말부터 시장을 끌어올린 원동력은 중국의 경기재개와 경기 연착륙 기대라 할 수 있다. 물론 이를 가능케한 요인은 인플레이션의 완화와 연준의 긴축기조 완화다.
하지만 시장은 너무 빠르고 급하게 이를 반영했다. 중국 주식은 저점에서 이미 52%나 올랐고 유로존은 33%, 구리는 32%가 상승했다. 시장은 올해 연준이 금리인하를 200bp나 할 수 있을 것으로 반영했지만 여전히 나스닥은 200일 이평선도 넘지 못했다. 말이 더 필요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