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슈퍼사이클 끝났나? 대부분 베어마켓 진입

크리스 정 2022.06.29 09:38 PDT

원자재 슈퍼사이클 끝났나? 대부분 베어마켓 진입
28일(현지시각) 마크 메도우즈 백악관 비서실장의 최고 보좌관이었던 캐시디 허친슨이 1월 6일 캐넌 하우스 오피스 빌딩에서 열린 미 국회의사당 공격을 조사하기 위한 하원 선정 위원회의 6차 청문회에서 증언하고 있다. 2021년 1월 6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선거인단 승리를 확인하기 위한 의회 투표를 방해하려고 시도하는 동안 미 국회 의사당 건물을 공격했다. (출처: Brandon Bell via Gettyimages)

[투자노트PM] 0629
투자지표 시그널 및 밸류에이션 분석
인플레이션 정점? 관련 투자 냉각
원자재 슈퍼사이클 끝났나? 대다수 베어마켓 진입

수요일(29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투자자들이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경제 및 금리인상 기조에 대한 발언을 평가하면서 큰 변동없이 마무리됐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증시의 가장 밝은 부분으로 0.27% 상승했으며 나스닥은 0.03% 하락, S&P500은 0.07% 내림세로 마감했다.

제롬 파월 연준의장은 유럽중앙은행(ECB)이 개최한 포럼에서 "미국 경제는 긴축 통화정책을 견딜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며 미국 경제가 강력함을 피력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서 연준이 경기침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물가 안정이 가장 큰 우선 과제임을 강조했다.

채권시장은 파월 의장의 발언으로 경기침체에 대한 베팅을 늘리는 모습이다. 연준의 긴축이 경기침체를 초래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면서 내년 금리인하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연방기금 금리 선물시장은 2023년 연준이 금리를 0.5% 포인트 인하 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골드만삭스(GS)는 뱅크오브아메리카(BAC)가 경기침체에 강력한 저항력을 보일 은행주로 꼽으며 매수로 상향 조정해 약 1.3%가 상승했다. 아마존(AMZN)은 JP모건이 비중확대 의견을 반복하고 레드번이 매수의견을 시작한 후 1.4% 상승했고 메타플랫폼(FB)과 애플(AAPL),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MSFT)도 각각 1% 이상 상승했다.

반면 반도체 기업들은 뱅크오브아메리카가 경쟁 심화를 이유로 관련 기업들을 일제히 하향 조정한 후, 하락을 주도했다. AMD(AMD)과 마이크론(MU)은 각각 3% 이상 하락세로 마감했다. 모건스탠리는 크루즈 기업인 카니발(CCL)에 대해 주가 목표를 거의 절반으로 낮추고 또 다른 수요 충격의 가능성을 경고한 후 14% 폭락했다. 모건스탠리의 투자의견은 로열 캐리비안(RCL)과 노르웨이 크루즈라인(NCLH)도 각각 10%와 9.3% 하락세를 초래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