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시대,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5가지 핵심 수혜 산업과 투자 기회
[더밀크알파] 트럼프 정책분석 및 투자전략 제시
트럼프의 행정명령 폭탄...다시 경제 게임의 판을 바꾼다!
트럼프 1기의 교훈에서 시장이 투자 기회를 찾는 방법은?
트럼프 행정부 최대 수혜 산업 및 투자전략 탑5
트럼프 2기의 정책 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첫날에만 46개의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역대 미국 대통령 중 가장 바쁜 행보를 시작했다.
46건의 행정명령에는 바이든 행정부의 78개 행정명령 및 각종 조치를 일괄 폐지하는 것을 포함해 세계보건기구(WHO) 탈퇴 등 이전의 정책을 완전히 뒤엎는 파격적인 조치들이 포함됐다.
시장은 일단 "지켜보자"는 반응이다. 관세 조치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첫 주에 공약했던 수준의 강렬한 관세 조치는 내지 않았다. 캐나다와 멕시코에 25%의 관세 가능성을 시사하긴 했지만 중국을 겨냥한다면 인접국에 대한 관세는 사실상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시장의 가장 큰 관심을 받았던 대중국 관세는 선거 전 약속했던 60%는 간데없고 10%의 추가 관세를 언급했고 이 마저도 4월 1일(현지시각)까지의 검토기간을 두며 유예하는 모습이다. 사실상 관세 조치는 일단 보류하는 양상이다. 주식시장의 가장 큰 공포였던 관세 조치가 예상보다 온건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투자자들은 크게 안심하고 있다.
트럼프 1기와 비교하면 어떨까? 정책 불확실성 지수와 금융시장의 추이를 비교한 결과 2016년 트럼프 1기 당시 변동성 지수는 감소했다. 일반적으로 이는 대통령의 정책 방향이 명확해지면서 투자심리가 완화되고 민간 투자 또한 회복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트럼프는 다르다. 무역전쟁의 시대를 활짝 연 트럼프 1기 취임 초, 시장은 어떻게 안심하고 강세장을 이어갈 수 있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