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바이낸스는 고용 늘려 ② 애플-메타 100위권 탈락 ③역대급 美 항공대란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1.11 17:21 PDT
①바이낸스는 고용 늘려 ② 애플-메타 100위권 탈락 ③역대급 美 항공대란

바이낸스의 승부수, "우린 더 뽑는다... 강세장 다시 올 것"
빅테크, 더 이상 일하기 좋은 직장 아냐... 애플, 메타 100위권 밖
FAA 시스템 오류로 미 역대급 항공대란... 2만 대 이상 운항지연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파산신청 등의 여파로 업계 한파가 지속되면서 인력 감원을 비롯한 후폭풍이 잇따르고 있는데요. 반대 행보를 보이는 기업도 있습니다. 바로 세계 최대 거래소인 바이낸스입니다. 바이낸스는 지난해 채용 규모를 확대한데 이어 올해도 채용을 늘리겠다고 발표했는데요.

11일(현지시간) CNBC 방송에 따르면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는 스위스 장크트모리츠에서 열린 가상화폐 콘퍼런스에 참석, 올해 직원 규모를 15~30%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바이낸스는 작년에도 직원 수가 3000명에서 8000명으로 늘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공격적인 채용은 업계의 잇따른 대량해고 사태와는 정반대의 행보입니다.

👉 자오 CEO "암호화폐 미래 여전히 긍정적"

무엇을 의미할까요. 현재 암호화폐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는 있지만, 궁극적으로 크립토 업계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자오는 "바이낸스가 다음 암호화폐 강세장에 앞서 조직을 잘 정비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현재 우리 조직은 효율적이지 않다"고 인정했습니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전략적인 인력 증원이라는 겁니다.

실제 바로 전날 코인베이스는 인력의 20%를 감원하겠다고 발표했고, 지난해 11월 크라켄 역시 30% 해고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FTX발 파산으로 후폭풍도 여전합니다. 그러나 현재 상황을 보는 자오의 시각은 조금 달랐는데요. 그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FTX 붕괴로 인한 암호화폐 산업의 실제 피해는 그다지 크지 않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FTX는 업계를 주도하는 대기업이 아니다. 그저 단지 소음을 많이 만들어냈을 뿐"이라면서 "피해는 있지만 업계는 괜찮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런 가운데 파산보호 절차를 진행 중인 FTX가 50억달러 규모의 유동자산을 회수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는데요. 이 자산에는 현금, 가상화폐, 그리고 투자 증권 등이 포함돼 있다고 합니다. 현재 FTX는 고객의 손실 규모를 파악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약 80억달러의 고객 돈을 잃었다고 FTX 존 레이 CEO는 언급한 바 있습니다. 유동자산을 다 회수하고, 고객에게 돌려줘도 여전히 많은 피해가 남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