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꿈꾸는 '내집 마련'... 꼭 점검할 5가지 체크리스트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0.02 16:35 PDT
미국에서 꿈꾸는 '내집 마련'... 꼭 점검할 5가지 체크리스트
(출처 : Shutterstock)

[미국이야기] 미국에서 주택 구입하기 101 #1
주택융자를 받을때 준비해야 되는 5가지 필수요건
안정적인 수익과 신용은 기본...다운페이먼트는?
계약이 모두 끝난 후에도 현금이 있어야 되는 이유

집을 구입한다는 것은 미국에서나 한국에서나 큰 재정적 결단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특히 지금처럼 모기지 이자율이 전례없는 속도로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집을 구입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내집 마련을 '저점에 사서 고점에 판다'는 투자 법칙처럼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사는 집이기 때문에 투자 대상만은 아닙니다. 때에 따라서는 불리한 상황에도 결정을 내려야 할 때가 있습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어려운 상황일수록 철저하게 알아보고 현명한 구매를 해야 합니다.

미국에서 처음 주택을 구입하는 분들은 모기지 선택과 그 과정이 더욱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모기지 이자율을 어떻게 받느냐는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금리가 향후 15년에서 30년 대출금액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낮은 이자율로 받기위해서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지를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미국은 이자와 세금의 나라입니다. 뉴저지에서 50만달러의 주택을 30년 고정 모기지를 통해 구입하면 30년 후 내는 이자는 연이율 6.25%를 기준으로 총 57만달러가 넘고 세금(2%)은 30만달러가 됩니다. 30년간 이자와 세금에만 87만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주택 구입 첫 해 세금은 1만 4000달러에 이자만 2만 9000달러를 냅니다. 원금은 5680달러밖에 못 갚습니다. 20년 후가 되어야 겨우 원금과 이자가 비슷해집니다. 그만큼 모기지 이자는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미국에서 주택을 구입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시 숙지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5가지 요인을 살펴봅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