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캐피털의 ‘타이거 킹’, 손정의를 넘어서다

reporter-profile
한연선 2021.06.20 12:45 PDT
벤처캐피털의 ‘타이거 킹’, 손정의를 넘어서다
(출처 : 김현지)

타이거 글로벌 매니지먼트 스토리

2021년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주목받는 벤처캐피털이나 민간 자본은 어디일까? 바로 ‘뉴 타이거 킹’으로 불리는 타이거 글로벌 매니지먼트다. 이 회사는 헤지펀드, 사모펀드, 벤처캐피털의 경계를 무너트리며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는 ‘유니콘 제조기’로 유명하다. 하지만 타이거 매니지먼트는 소뱅을 넘어 유니콘에 가장 많이 투자한 하이브리드 자본(벤처캐피털 이자 일부 사모펀드, 일부 헤지펀드)이며 높은 수익률로 주목받고 있다. 올해는 투자 속도가 빨라서 경쟁 VC들이 혀를 내두를 정도다.

현재 운영 중인 총자산이 650억 달러(약 73조 5,800억원)로 추정되는 타이거 글로벌은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큰 스타트업 투자사들 중 하나가 됐을까? 그리고 중국과 인도의 민간 기업에 어떻게 처음 투자하게 됐을까? 20년도 채 되지 않아 실리콘밸리의 가장 유명한 벤처 투자자들을 능가할 수 있게 된 비결은 무엇일까?

더밀크는 디인포메이션, 크런치베이스, 피치북의 자료를 근간으로 2021년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는 타이거 글로벌의 투자 전략과 포트폴리오를 분석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