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억 가치 팩트블록 “콘텐츠 웹3 커뮤니티로 미래 만들 것”

reporter-profile
박원익 2022.08.04 20:22 PDT
550억 가치 팩트블록 “콘텐츠 웹3 커뮤니티로 미래 만들 것”
전선익 팩트블록 대표 (출처 : 전선익)

‘코리아블록체인위크(KBW)’ 주최 전선익 팩트블록 대표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웹3 게이트웨이 목표...“연말 NFT 발행”
BRV, 우리기술투자, 컴투스 등서 투자 유치...투자 후 기업가치 550억
커뮤니티로 대중화 문제 해결...“미래, 블록체인으로 흘러갈 것”

전선익 팩트블록 창업자 겸 CEO는 더밀크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Korea Blockchain Week, 이하 KBW) 행사를 5년째 주관하면서 블록체인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분을 많이 봤다”며 이같이 말했다.

웹3, 블록체인의 큰 문제점 중 하나가 바로 새로운 용어, 어려운 개념 등으로 인한 ‘진입장벽’ 이라고 보고 이 장벽을 낮추는데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블록체인, 암호화폐, 웹3(Web3, 블록체인 기반 차세대 웹) 분야는 대중화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전 대표의 진단이다. KBW에 블록체인 산업 상위 1% 인물을 초빙하더라도 그 기회를 잘 활용하지 못하면 업계 관계자들만 관심을 갖는 ‘그들만의 잔치’에 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대중화(mass adoption) 문제' 해결을 위해 팩트블록은 내년(2023년)부터 KBW를 웹3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KBW 참가자를 위한 NFT(대체불가토큰)를 500개가량 발행하고, NFT 보유자(커뮤니티)가 행사 세션 일부를 함께 기획·제작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 방식이 정착되면 향후 모든 세션으로 확장해 NFT 보유자들이 행사를 주도하는 DAO(탈중앙화자율조직, 이하 다오) 형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KBW 콘텐츠팀도 만들 예정입니다.”

처음에는 팩트블록 주도로 ‘테드(TED talks)’와 유사한 교육 및 리서치 콘텐츠를 제작하고, 향후 커뮤니티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 설명이다. 커뮤니티 구성원은 스스로 학습하는 연구원(researcher)이자 정당한 보상을 가져가는 콘텐츠 생산자가 된다.

팩트블록은 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시리즈 A 투자유치(목표액 100억원)를 진행 중이다. ‘BRV캐피탈매니지먼트(BRV Capital Management)’가 리드 투자자로 참여했고, 우리기술투자, 컴투스, 프레스토랩스, 베스티지움도 투자를 확정했다. 투자 후 기업가치는 550억원에 달한다.

팩트블록은 소셜미디어, 인터넷 포털 등 웹2 빅테크가 장악한 콘텐츠 산업을 혁신할 수 있을까? 전 대표에게 팩트블록의 전략과 목표, 웹3 산업의 미래를 물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