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집사고 싶으세요? 3분기가 최적기일수도...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1.04.22 17:09 PDT
[부동산] 집사고 싶으세요? 3분기가 최적기일수도...
(출처 : 셔터스탁)

모기지 금리 2주 연속 하락세를 보이며 2개월래 최저치.
리파이낸싱과 주택구매 수요 모두 상승.
고급주택판매만 활황을 보이는 가운데 주택 차압은 증가.

모기지금리 2개월래 최저, 수요급등

미국의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금리가 2주 연속 하락세를 보이면서 움츠러들었던 주택 대출 수요가 반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기지은행협회(MBA)에 따르면 지난 주 모기지 신청건수는 전주에 비해 8.6%가 급증했으며 리파이낸싱은 10%, 주택구매 수요는 6%가 증가했다.

이는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이 2주전만해도 3.36% 였으나 3.20%로 2개월래 최저치로 하락하면서 그동안 기회만 보던 모기지수요가 일제히 몰린것으로 풀이된다. 낮은 금리가 주택시장의 수요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다. 이번주도 모기지 금리를 선행하는 미 국채수익률이 낮아지는 추세여서 봄 이후 본격적인 성수기를 맞이하는 부동산 시장에는 큰 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것으로 전망이 되고있다. 모기지은행협회는 " 주택 구매 시장이 계속 강세를 보일것이며 고용시장의 빠른 회복세가 이를 뒷받침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여전히 주택 가격이 '역대급'으로 높은 편이고 주택 공급 부족현상이 미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어 잠재적 구매자들의 발길을 돌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