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빠른 블록체인, 이더리움 킬러 : 솔라나(Solana)

reporter-profile
김주예 2021.12.21 13:09 PDT
가장 빠른 블록체인, 이더리움 킬러 : 솔라나(Solana)
Solana 소개 (출처 : 솔라나 홈페이지)

이더리움 대체 후보 꼽히는 솔라나...신흥강자로 떠올라
빠른 거래 처리속도, 저렴한 수수료로 차별화
NFT, Web3.0, DeFi 등 다양한 프로젝트 기반 생태계 구축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외에 다양한 코인들이 최근 암호화폐 시장에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솔라나는 가장 뜨거운 반응을 얻은 암호화폐다. 업계 관계자, 투자자들은 솔라나에 '이더리움 킬러'라는 별명을 붙였다.

솔라나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거래 속도 문제를 개선했다. 2017년 '솔라나 프로젝트'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솔라나는 2020년 3월 공식 메인넷(mainnet, 독자적 블록체인 생태계)을 출시, 빠르게 성장했다. 운영 주체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솔라나 재단이다.

솔라나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코인에 비해서 거래속도(Transaction Per Seconds: TPS)가 빠르다는 점이다. 중앙집중형 시스템인 비자(Visa) 카드가 기술적으로 초당 약 2만건을 처리할 수 있고, 탈중앙식 비트코인이 초당 약 7건, 이더리움이 약 20~30건을 처리할 수 있는데 비해 솔라나는 초당 약 6만5000건을 처리할 수 있다. 현존하는 블록체인 중 가장 빠른 속도를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평균 수수료 비용이 낮다는 장점도 있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톱티어 블록체인 플랫폼(Top-Tier Blockchain platform)' 중에서도 우수한 코인으로 인정받는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