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의 미래? 넥스트도어: 신뢰와 하이퍼로컬

reporter-profile
김영아 2021.06.16 10:02 PDT
소셜미디어의 미래? 넥스트도어: 신뢰와 하이퍼로컬
(출처 : 넥스트도어 공식 블로그)

같은 커뮤니티 내 이웃들과 네트워킹하는 앱
범죄 리포트, 꿀팁 공유부터 중고 거래까지
추천제, 실명제, 주소 인증으로 신뢰성 강화
미디어의 신뢰성, 근거리 미디어가 뜬다

A씨는 한국에서 태어나 아파트에서만 이십년 넘게 살다가 흔히들 ‘미국식 집’이라고 부르는, 단독주택으로 이사를 했다. 확실히 아파트보다는 자연을 즐길 수 있고 조용해서 좋았지만, 막상 산자락에 내 집 하나 달랑 있으니 막막한 생각도 들었다. 아파트보다 관리해야 할 건 많은데 어디서 뭐부터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홈서비스를 맡기려 해도 누가 뭘 잘하는지 정보도 부족했다. 그뿐만 아니었다. 아이들 학교를 보내려 해도 학군은 어디가 좋은지, 주변 맛집은 어디인지. 막막한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우편함에 쌓인 우편물들 중에 한 전단지가 유독 눈에 들어왔다. ‘넥스트도어(Nextdoor)’라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초대한다는 내용과 함께, 가입 링크와 추천 코드가 들어있었다. 당장 크게 할 일도 없고 집에만 박혀있어서 심심하던 A씨는 전단지의 내용대로 사이트에 가입하고, 앱을 설치했다.

그로부터 몇년 후, 넥스트도어는 A씨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최애(최고로 애정하는)’ 앱이 되었다. 아는 사람 없이 이사왔지만 앱을 통해 근처에 사는 친구도 몇 명 사귀었다. 파트타임으로 일을 하는 동안 아이들을 라이드해 줄 아르바이트생도 찾았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