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5대 언론, 한국 정권교체를 어떻게 봤나?

reporter-profile
박윤미 2022.03.10 13:15 PDT
미국 5대 언론, 한국 정권교체를 어떻게 봤나?
(출처 : Gettyimages)

주요 외신들, 보수 정권 교체 의미에 주목
“앞으로 5년은 최근 우리가 봐 온 것과는 상당히 다를 것”
WSJ, 바이든 행정부, 동북아의 동맹국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구축할 기회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이 당선됐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1%포인트도 안되는 격차로 앞지르며 승리를 거뒀다. 미국의 주요 언론은 윤 후보의 당선 확정 소식이 알려지자 “앞으로 5년은 최근 우리가 보아온 것과는 상당히 다를 것”이라며 보수 정권으로의 교체에 의미를 두고 보도했다.

윤 당선인이 '첫 검사출신 대통령'이라는 이력에 대해 소개하며 앞으로 북한에 대한 강경한 입장, 미국과의 긴밀한 동맹, 중국과의 관계 재설정, 한일 관계 개선 등 그가 직면할 과제들을 나열했다. 미국 입장에서는 북한의 무력 도발을 억제하고 중국을 견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비교적 친북친중 노선을 취했던 전임 정권과 달리 한국 새정부의 북한과 중국에 대한 강경한 태도가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미국 언론의 이 같은 태도는 미국 주류 오피니언 리더의 반응을 어느정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미국 주요 언론의 보도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