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급등 영향? 집 나간 '블록체인', SXSW2024에 돌아왔다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4.03.13 08:21 PDT
비트코인 급등 영향? 집 나간 '블록체인', SXSW2024에 돌아왔다
사진 왼쪽부터 쿤 가오 크런치롤 창업자, 카밤 창업자 홀리 루, 로튼 토마토 패트릭 리 CEO, 그리고 사회를 본 셰리 브라이언트 래포트닷 클라우드 전략 담당자. (출처: 더밀크 권순우 /디자인: 김현지)

[SXSW2024]
인공지능 시대, 전문가들이 본 엔터, 게임, 콘텐츠의 미래
쿤 가오 크런치롤 창업자, 로튼 토마토 패트릭 리 CEO, 카밤 창업 홀리 루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이 게임 및 콘텐츠에 미치는 영향 언급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는 당신을 주인공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마치 매트릭스처럼.
패트릭 리 로튼토마토 창업자 겸 CEO

영화 리뷰 사이트 로튼 토마토를 창업한 패트릭 리 CEO는 지난 11일(현지시각)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린 ‘SXSW 2024’ 콘퍼런스에서 "모든 사람이 인공지능(AI)이 한 개인이 이전보다 훨씬 쉽게 더 고품질의 무엇인가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만 생각한다"며 "반대로 미래에는 모든 것이 한 사람에게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인공지능의 등장은 누군가가 플레이하는 게임이나 보고 있는 TV 프로그램, 영화 등 모든 콘텐츠를 개인화 한 맞춤형으로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영화 매트릭스에서 볼 수 있듯이 (시청자가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면서) 콘텐츠를 스스로 조정하고, 주인공이 되는 경험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패트릭 리 로튼 토마토 창업자 (출처 : 더밀크 권순우 )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플랫폼 크런치롤을 창업한 쿤 가오 공동창업자는 리소스 차원에서 AI가 가져올 파급효과에 대해 "인공지능(AI)이 모든 창작자들에게 리소스의 자유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가오 창업자는 애니메이션을 예로 들며 "그림을 잘 그려야만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었고, 자신의 비전을 담은 만화를 그려줄 사람을 고용하는데 많은 돈이 필요했다"며 "AI는 누구에게나 고품질의 애니메이션과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다만 좋은 창작자가 되는 것은 다르다고 언급했다. 누구나 유튜브나 틱톡에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는 있지만, 모두가 이를 기반으로 좋은 창작자가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가오 창업자는 "결국 잠재적인 능력을 갖춘 이들이 (인공지능과) 만나 새롭고 매력적이면서도 흥미로운 것들을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쿤 가오 크런치롤 창업자 (출처 : 더밀크 권순우 )

"AI, 블록체인, 게임산업 넘어 산업 전반 패러다임 변화 가져올 것"

패널토의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콘퍼런스에는 천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세계 최대 애니메이션 사이트 크런치롤(Crunchyroll)의 쿤 가오(Kun Gao) 공동창업자와 영화 리뷰로 잘 알려진 엔터테인먼트 웹사이트 로튼 토마토(Rotten Tomatoes)의 패트릭 리 공동창업자이자 CEO, 그리고 할리우드 IP를 활용해 마블, 호빗, 스타워즈 등 관련 게임을 만든 유니콘 모바일 게임회사 카밤(Kabam)을 공동 창업한 홀리 루 등이 참석했다.

패널 참가자들은 영화와 스트리밍 산업이 게임 산업으로 이동하고 있는데 따른 현상을 소개하고, 경험을 공유하고, 미래를 전망했다.

이날 콘퍼런스에서는 '블록체인'에 대한 언급이 이뤄져 눈길을 끌었다. 2022년 SXSW에서는 암호화폐, 블록체인, 그리고 NFT가 주요 주제였다. 그러나 지난해 암호화폐 시장의 붕괴와 부정적인 이슈가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된 주제들은 사라졌다.

2024년 SXSW에서 관련 주제가 다시 언급된 것은 '블록체인'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 실제로 이날 가상자산 대장주 비트코인은 7만 2000달러를 넘어섰으며, 한화로는 1억 원을 돌파했다.

패널 참가자들은 AI와 블록체인과의 융합에서 오는 시너지를 언급했다. 홀리 루 카밤 창업자는 "블록체인과 AI 기술에 대해 흥미로운 점은 신뢰에 대한 의문을 갖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AI가 빠르게 도입되고, 관련 콘텐츠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생산되면서 무엇이 AI가 생성한 콘텐츠인지, 무엇이 원본인지를 알 수 없게 됐다는 것이다.

그는 '저작권' 이슈를 언급하면서 "AI와 블록체인, 두 기술을 융합하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지적재산권과 창작물의 소유 측면에서 블록체인이 솔루션이 될 것이다"라며 "사회적 합의나 법적인 구조가 뒤따라야 하겠지만, 매우 흥미로운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패널들이 한자리에 섰다. (출처 : 더밀크 권순우 )

패트릭 리 로튼 토마토 창업자는 인공지능을 시간에, 그리고 블록체인을 돈에 빗대어 말했다. 리 CEO에 따르면 사용자를 위해 무엇인가를 만들때 거의 모든 프로세스와 결과물은 시간과 돈으로 연결된다. 가령 로튼 토마토는 한편의 영화에 대한 리뷰를 제공하면서 시간과 돈을 절약해준다.

리 CEO는 "게임 산업도 마찬가지"라며 "인공지능이 한 명의 사람이 평소에 20명 또는 30명이 필요한 게임을 훨씬 더 나은 품질로 만들도록 지원한다면, 또 블록체인 기술이 새로운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면 두 기술 모두 게임 산업을 넘어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쿤 가오 창업자는 "콘텐츠 분야는 인터넷에서 모바일 환경으로의 변화와 광고, 구독, 무료 플레이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경험하면서 이에 맞게 진화해 왔다"며 "블록체인은 콘텐츠 영역에서 잠재적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매우 강력한 기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