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올해의 단어가 '여성(Woman)'인 이유

reporter-profile
Hyerim Seo 2022.12.28 15:21 PDT
2022년 올해의 단어가 '여성(Woman)'인 이유
(출처 : Shutterstock)

미국에서 전하는 마켓 트렌드 뉴스
🚙 전기차 운전하면 8100달러 준다?
🐦 트위터를 대체하라
🏈 NFL 시청, 이제 유튜브에서

딕셔너리닷컴(Dictionary.com)은 올해의 단어로 '여성(Woman)'을 선정했어요.
가장 단순한 단어 중 하나인 '여성'이 어떻게 주목받고 있는걸까요?

올해 이 단어의 검색량이 최고로 급증했을 때는 미국 최초 흑인 여성 대법관 커탄지 브라운 잭슨이 인준을 앞두고 참석한 인사청문회에서 "여성이란 단어를 정의하라"는 질문을 받았는데요. 브라운 잭슨은 "쉽게 정의를 내릴 수 없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LGBTQ 등 성 소수자 권익 보호를 위한 목소리를 내왔는데요. 질문을 던졌던 공화당 소속의 상원의원 마샤 블랙번은 "이렇게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은 진보적인 교육의 위험성을 강조한다"며 비판했죠.

딕셔너리닷컴은 올해 '여성'이란 단어가 평소의 2배 넘게 검색됐다고 밝혔습니다.
왜 사람들은 '여성'을 많이 검색했을까요. 딕셔너라딧컴은 "여성은 가장 오래된 단어 중 하나이지만, 개인의 중요성과 사회적 논쟁의 원천이 되는 단어였다"며 2022년을 대표한 사건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설명했어요.

커탄지 브라운 잭슨 (출처 : Associated Press)

요즘 미국에서는 자신을 소개할 때 이름과 성별 인칭 대명사(Gender Pronouns)를 함께 말하고 있는데요. 출생 성별과 다른 대명사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배려해 섣불리 추측하여 부르지 않는 것이 예의예요. 어소시에이티드 프레스(Associated Press) 또한 2017년부터 성중립 대명사 그들(They/Them)을 허용하고 있답니다. 

다양한 이들이 공존하는 미국에서는 상대방을 존중하는 '단어'를 골라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체성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내가 아무 생각없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도 누군가는 민감하게 혹은 공격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거든요.

이런 인지를 못하고 '막말'성 발언을 하다가 구설에 오른 셀럽이나 인플루언서, 스포츠 스타는 너무나 많죠. 

최근 뉴욕타임즈는 4000명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논쟁이 되고 있는 단어들을 분석했는데요. 예로 미국인들은 '흑인(Black)'보다 '아프리카계 미국인(African American)'이란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로 흑인들은 '흑인'이라고 불리는 것을 선호한다는 흥미로운 결과였어요.

각자의 개성이 분명한 미국에서 정체성(Identity)은 복잡한 문제예요. 개인마다 원하는 대명사나 표현이 다르기에 정확한 답을 내릴 수 없는 게 사실이거든요.

전문가들은 특정인을 어떻게 지칭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직접 물어보라고 조언하고 있어요. 누군가의 뿌리에 관한 뜻깊은 이야기를 나눔과 동시에 서로가 서로를 알아가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요? 2022년 현재의 토론이 변화하는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어서 미국의 핫한 트렌드 뉴스 TOP3 전해드릴게요.

🚙 전기차 운전하면 8100달러 준다?

(출처 : Lyft)

🚥 원문 3줄 요약

1️⃣ 리프트가 일주일에 50회 이상의 여정을 완료하는 캘리포니아의 전기차 드라이버에게 150달러의 보너스를 지급하겠다고 밝혔어요.
2️⃣ 이는 운행당 추가 3달러의 팁을 받는 셈이며, 최대 8100달러까지 매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어요.
3️⃣ 리프트는 2030년까지 '100% 전기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 트위터를 대체하라

(출처 : Giphy.com)

🚥 원문 3줄 요약

1️⃣ 일론 머스크의 인수와 이후 경영 방침 변화에 불만을 품은 일부 트위터 유저들이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고 있어요.
2️⃣ 프로페셔널로서 트위터에서 활동했던 유저들은 링크드인을, 밈(Meme)이나 일상 사진 공유를 원하는 이들은 마스토돈을 찾는답니다.
3️⃣ 유저들의 이탈이 계속된다면 각자의 목적과 관심분야에 따른 소셜미디어 탈중앙화가 일어날 것이란 예상이에요.

🏈 NFL 시청, 이제 유튜브에서

(출처 : YouTube Blog)

🚥  3줄 요약

1️⃣ 유튜브TV가 다음 시즌부터 미국 미식축구리그(NFL)의 일요일 경기 독점 중계를 맡게 됐어요.
2️⃣ WSJ 보도에 따르면 유튜브는 7년간 매년 20억~25억달러💸를 중계권료로 지급할 것으로 알려졌답니다.
3️⃣ 시청자는 유튜브TV 요금제에 NFL 프리미엄 추가 요금제를 결제하거나 NFL 경기만 보는 요금제를 따로 구독할 수 있어요. 

🦄 지금 주목 받고 있는 키워드 TOP4

😎 밀퀴즈? 오늘의 Quiz

다음 중 AI가 작성하지 않은 메세지는 무엇일까요?

1. "친구야, 새해가 왔어! 지난 한 해동안 우리가 함께 겪은 추억은 정말 좋았어. 새해에도 우리가 즐거운 시간을 같이 보낼 수 있기를 바랄게."
2.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번 한 해 동안 고생하셨고, 새해에는 새로운 기회와 성공을 이뤄가기를 기원합니다." 
3. "잘 지내고 계시죠? 2023년이 눈 앞으로 다가왔네요. 추위 조심하시고 좋은 분들과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4. "저는 최근에 여러 가지 일을 하며 잘 지내고 있습니다. 이번 연말에는 저희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거예요. 그동안 건강은 어떠셨나요?"

👉 정답 맞추기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마워요. 힙해진 더밀크가 전해주는 미국 트렌드 소식 어떠셨나요? 저희에게 바라는 점이나 다음 호에서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 있으면 공유해주세요 :-) 그럼 2주 후에 또 봐요!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