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통화정책 의사록...놀랍도록 비둘기파 성향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1.25 06:28 PDT
11월 통화정책 의사록...놀랍도록 비둘기파 성향
(출처 : ShutterStock)

연준 11월 의사록 공개...금리인상 완화 기대 커져
블랙프라이데이 시작...막대한 재고로 인한 기업 이익 삭감 우려
중국 코로나 확진자 사상최대...지준율 인하로 경기 부양 예고

23일(현지시각) 발표된 연준의 11월 정책회의 의사록을 평가하며 시장은 연말 최대 쇼핑 시즌에 돌입했다. 많은 소매업체들이 견고한 소비 지출을 보고했음에도 물가 상승에 대비하는 지출 패턴의 변화를 경고한 가운데 막대한 재고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계속되는 모습이다.

기업들의 높은 재고가 기업 이익의 삭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11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정책회의 의사록은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11월 의사록에 따르면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인상 속도를 늦추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 판단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금리의 정점 가능성은 더 커졌다.

제롬 파월 연준의장이 정책 회의 이후 기자 회견에서 최종금리가 시장의 예상보다 더 높을 수 있음을 경고했지만 의사록은 연준 내 기조가 긴축완화로 향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연준 위원들이 잠재적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점도 시장에는 긍정적으로 인식됐다. 연준이 경기침체에 대한 위험을 50대 50 수준으로 보고 있음을 시사하면서 정책 전환(Fed Pivot) 가능성은 더 커졌다는 평이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FOMC 회의록은 위원회가 놀라울 정도로 강한 비둘기파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연준 내에서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는데 대한 폭넓은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연준의 긴축 완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지만 일부 투자자는 여전히 연준의 금리인상이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엘렌 미드(Ellen Meade) 전 연준 이사회 이코노미스트는 "위원들은 경제가 약간 둔화될 것으로 봤지만 기대했던 수준은 아니다. 연준은 경제가 확실히 둔화하고 있다는 증거를 보기 전까지 금리인상을 멈출수 없을 것."이라 전망했다.

한편 애플(AAPL)은 중국 생산공장인 폭스콘의 근로자 '임금 미납'으로 인한 시위로 생산이 최소 30% 감소할 수 있다는 보도로 하락했다. 반면 중국 정부는 사상 최대 수준으로 증가한 코로나로 인한 경제 둔화에 대응하는 '지준율 인하'로 경기 부양을 예고했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미 연준 11월 FOMC 의사록에 "대부분의 위원들이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는 것에 폭넓은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평가. 연준의 정책전환(Fed Pivot)에 대한 기대 상승. 중국 정부는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경제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준율 인하 등 경기 부양 예고.

기업동향: 영국 축구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MANU)는 사우디 아라비아가 매각 입찰에 뛰어든다는 소식으로 9%대 급등. 애플(AAPL)은 폭스콘 사태로 아이폰 생산이 최대 30%까지 감소할 수 있다는 소식으로 하락. 테슬라(TSLA)는 완전 자율 주행 베타 소프트웨어를 공개하며 2% 상승.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는 미 연방거래위원회(FTC)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인수 합병 거래를 막는 반독점법 소송을 할 수 있다는 소식으로 하락.

통화동향: 달러 인덱스는 연준의 의사록 공개 이후 하락세를 일부 되돌리며 상승 전환. 유로화와 파운드화, 엔화는 모두 약세 전환.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연준의 의사록 공개 이후의 하락세를 되돌리며 상승 전환. 10년물 국채금리는 3.74%로 상승. 2년물 국채금리는 4.51%로 상승.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중국의 코로나 확산과 경제 부양책을 평가하며 혼조세. 브렌트유는 배럴당 85달러로 0.07% 하락. 크루드유는 배럴당 78달러로 0.3% 상승. 금은 달러 강세에도 상승.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FTX 사태로 인한 투자심리 악화로 혼조세. 비트코인은 1만 6462달러로 0.42% 하락. 이더리움은 1185달러로 0.73% 하락.

중국 정부가 부양책을 예고했지만 코로나 경기 봉쇄를 다시 시작했다는 점에서 얼마나 효과적일지 말하기 어려울 것.
크레이그 얼램, 오안다 선임 시장 분석가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줌 비디오(ZM), 델(DELL), 어반 아웃피터(URBN), 베스트바이(BBY), 딕스 스포팅 굿즈(DKS), 바이두(BIDU), 노드스트롬(JWN), 아날로그 디바이스(ADI), 존 디어(DE).

- 금요일: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연휴로 주식 및 채권시장 오후 1시(미 동부표준시)에 조기 마감.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추수감사절(Thanksgiving) 연휴로 주식시장 오후 1시 30분 마감(미 동부 표준시)

[투자노트PM] 1123

곰(Bear)의 반격이 시작된다...전황 바꿀수 있을까?
골드만삭스: 헤지펀드 VIP 포트폴리오 Top 10
리테일러들의 놀라운 수익...연말 쇼핑시즌에 대한 기대 커진다

주요 IB 투자의견 변화: 블랙록 / 비욘드미트 / 딕스 스포팅 굿즈 / 베스트바이 / 염 브랜드

포커스 기업: 아메리칸 타워, 금리 정점? 타워형 리츠에 주목하라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