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 파산 이후... 암호화폐 산업 5대 대격변

reporter-profile
Sejin Kim 2022.11.14 05:49 PDT
FTX 파산 이후... 암호화폐 산업 5대 대격변
(출처 : 김현지)

바이낸스 점유율↑∙감사 산업 부상 움직임
투자사&피투자사 파산 기업 나올 가능성
투자 시장선 암호화폐 가격 내러티브 변화∙솔라나 주목
암호화폐 규제도 힘 실린다…친화적일지는 미지수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FTX가 결국 파산을 신청했다. 이번 파산 신청에는 유동성 위기의 시작점이었던 암호화폐 트레이딩펌 알라메다리서치(Alameda Research)를 비롯해 FTX, FTX US, FTX벤처스 등 약 130개의 FTX 그룹 계열사가 포함됐다.

FTX는 그냥 암호화폐 거래소가 아니다. 알라메다리서치는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4대 마켓메이커(시장조성자)였고, FTX와 FTX벤처스는 암호화폐 산업을 지원하는 주요 투자자였다. FTX와 계열사들도 지난 1월에만 실리콘밸리와 월가의 주요 투자사로부터 8억달러 이상 자금을 투자 받았다. 창업자 샘 뱅크먼 프라이드(SBF)는 미국 정치권에 거액의 자금을 로비하며 산업 친화적인 규제를 촉구한 인물이다.

시장 곳곳에 영향력을 행사하던 ‘FTX 제국’이 급작스레 몰락하면서 블록체인∙암호화폐 산업이 요동치고 있다. 블록체인 산업, 규제를 비롯해 1차시장(발행시장)과 2차시장(유통시장) 구분 없이 전체 암호화폐 투자 시장 지형을 흔들 것으로 보인다. 더밀크는 FTX 사태 이후 향후 산업, 투자, 규제 방면에서 지켜봐야할 변화를 정리했다.

👉 FTX 사태 라이브 업데이트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