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기재개 기대에 테슬라와 애플 급등...나스닥 2% 상승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1.23 06:23 PDT
중국 경기재개 기대에 테슬라와 애플 급등...나스닥 2% 상승
(출처 : Shutterstock)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1월 23일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금리인상 완화 발언
연준의 긴축 우려 완화와 미국 경기침체 우려로 달러 9개월만에 최저치
글로벌 경기회복에 대한 투기적 베팅으로 유가 초강세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8:37am ET]

뉴욕증시는 지난 금요일(20일, 현지시각) 연준의 크리스토퍼 월러 이사의 "연준의 통화정책이 충분히 제한적이며 향후 금리인상의 완화를 지지한다."는 발언에 주목하며 강세를 유지했다. (다우 +0.22%, S&P500 +0.14%, 나스닥 +0.18%)

그럼에도 올 하반기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와 정부 부채한도에 대한 의회의 논쟁, 그리고 기업 이익의 둔화 이슈가 제기되며 달러는 유로 및 주요 통화국 대비 9개월 최저치를 기록했다.

자산시장동향[8:52am ET]

핵심이슈: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의 비둘기파적인 메시지에 시장 반응 / 연준의 완화적 기조에 대한 기대와 미국 경제의 둔화 우려에 달러는 9개월만에 최저치.

금리와 달러: 미 국채금리는 달러 약세로 인한 원자재 가격의 급등에 인플레이션 기대가 치솟으며 상승. 달러화는 유럽중앙은행의 매파적 기조와 미 경제의 약화에 반응하며 9개월 최저치.

상품동향: 미 상품거래위원회(CFTC)에 따르면 국제유가는 중국의 경기재개와 수급 불균형에 대한 기대로 투기적 거래가 9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며 강세 유지. 귀금속은 하락 전환. 구리는 약세.

경기선행지수는 12월에 급격히 하락[11:35am ET]

경기 순환의 고점과 저점을 파악하기 위해 고안된 컨퍼런스보드(CB)의 경기선행지수(LEI)가 11월 1.1% 감소에 이어 12월에는 1.0%가 추가 감소해 지난 6개월 동안 4.2%의 감소세를 기록했다.

CB의 경기선행지수는 경제를 선행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장 대표적인 선행지표를 종합 분석해 집계하는 지표로 실업수당 청구를 비롯해 제조업체와 ISM 그리고 비방위 자본재에 대한 신규주문, 건축허가, S&P500 지수, 금리 스프레드와 소비자심리 등 주요 지표를 파악해 미국 경제가 향하는 방향을 제시한다.

실제 경기선행지수가 그동안 미국 경제의 침체를 정확히 예고한 바 있어 주목할 만한 지표로 인식된다. CB는 12월 LEI 데이터를 통해 "12월 주요 지표들이 광범위한 약세를 보이며 노동시장에서부터 제조업, 주택건설, 금융시장의 상황이 향후 몇 달 동안 악화될 것임을 시사했다. 다만 고용시장의 일부 지표(고용 및 개인소득)가 견고한 모습을 보이면서 경기동행지수(CEI)가 강세를 보였지만 그럼에도 산업생산이 3개월 연속 하락해 전반적인 경제활동은 2023년 4분기 이전에 마이너스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연준의 단기 긴급 유동성 지원책 '할인창구' 거래량 증가[2:04pm ET]

시중 은행들에게 긴급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연준의 정책 수단인 할인창구 대출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할인창구는 은행들이 단기 자금 경생을 겪을 때 활용하도록 만든 지원 수단으로 팬데믹 기간에 연준은 대출 금리를 낮추고 기간을 연장해 은행이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도록 권고한 바 있다.

하지만 긴급 유동성 지원 수단인 만큼 이를 이용하면 은행의 신용에 문제가 생겼다는 낙인이 찍힐 수 있어 은행들은 이를 기피해왔다. 실제 연준은 할인창구 이용시 2년간 은행의 이름을 공개한다. 이 때문에 은행은 할인창구 대출을 꺼려왔는데 최근 할인창구 대출을 이용한 규모가 지난 분기 90억 달러를 돌파했고 지난주에는 현재 40억 달러를 넘어서는 등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씨티의 매수 의견으로 전기차 기업 급등[3:58pm ET]

나스닥의 초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투자자들이 지난 해 가장 큰 충격을 받았던 전기차 성장주에 다시 관심을 쏟고 있다. 루시드 그룹은 23일(현지시각, 월)에만 13% 수준의 상승세를 보였고 리비안은 12%, 니오는 9%, 테슬라는 7%대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전기차 종목의 강세는 씨티그룹의 루시드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의견이 촉매제가 됐다. 씨티는 20일(현지시각, 금) 루시드의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하며 목표가를 50%이상 높은 상승여력이 있는 12달러를 제시하며 강세의견을 냈다.

한편 이번 주 테슬라(TSLA)의 실적 발표를 앞두고 골드만삭스는 자동차 산업에 대해 주시해야 할 5가지 핵심 이슈를 꼽고 관심종목을 선보였다.

마감시황[4:02pm ET]

뉴욕증시는 연준의 긴축 완화 시그널에 중국의 경기재개에 대한 기대가 유지되며 다우지수가 250포인트 이상 상승하고 나스닥은 2% 이상 오르는 강세로 장을 마감했다. 특히 중국의 경기재개에 대한 기대가 테슬라와 애플 등 중국 노출이 큰 기술 기업에 집중됐다. (다우 +0.76%, S&P500 1.19%, 나스닥 +2.01%)

컨퍼런스보드의 경기선행지수(LEI) 추이 (출처 : 컨퍼런스보드)

🔰 기업동향 라이브

세일즈포스(CRM):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세일즈포스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다는 WSJ의 보도에 개장 전 4.6% 상승.

스포티파이(SPOT): 음악 스트리밍 기업인 스포티파이는 이번 주 대규모 정리해고를 계획하고 있다는 블룸버그의 보도에 개장 전 2.8% 상승.

베이커 휴즈(BKR): 에너지 기업인 베이커 휴즈는 이번 분기에 80억 달러의 기록적인 수주를 보고하며 "공급 부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점을 감안할때 에너지 부문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한다."고 발표.

실버게이트 캐피탈(SI): 크립토 은행인 실버게이트 캐피탈은 비트코인의 주말 랠리에 힘입어 개장 전 3.4% 상승.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 측면에서 점점 더 확신을 가지면서 현재의 금리인상 주기를 넘어 잠재적인 금리 동결과 나아가 인하를 기대하는 것이 확실해졌다. 하지만 이젠 인플레이션에 대한 소식이 모두 가격에 반영되어 향후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수 있다는 데이터가 나온다면 또 다른 베어마켓 랠리의 위험이 있다.
헨리 엘런, 도이치뱅크 투자전략가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로지텍(LOGI), 버라이즌(VZ), 존슨앤존슨(JNJ), 록히드마틴(LMT), 할리버튼(HAL), GE(GE), 3M(MMM), 마이크로소프트(MSFT), 인튜이트브 서지컬(ISRG),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XN), 보잉(BA), AT&T(T), ASML(ASML), 애보트(ABT), 테슬라(TSLA), 서비스나우(NOW), IBM(IBM), 램리서치(LRCX), 아메리칸 항공(AAL), 인텔(INTC), 비자(V), 셰브론(CVX),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

- 23일(월): 미 컨퍼런스보드 경기선행지수. 유로존 소비자신뢰지수. 유럽중앙은행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 연설.

- 24일(화): S&P 글로벌 PMI 지수, 제조업PMI, 서비스PMI, 리치몬드 연은 제조업지수. 유로존, 영국, 일본 PMI 지수. ECB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 연설.

- 25일(수):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오일 재고량. 필라델피아 연은 비 제조업 지수.

- 26일(목): 내구재주문, 4분기 국내총생산(GDP), 상품무역지수, 신규 실업수당 청구, 기업재고, 신규주택 판매, 캔자스시티 연은 제조업지수.

- 27일(금):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개인소득, 개인지출, 미시건대 소비자삼리지수, 잠정주택 판매.

📊 미국 주요 경기지표

12월 미 경기선행지수(MoM): 전월 -1.0% vs 예상 -0.7% vs 실제 -1.0%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핵심 시그널: 어닝 리세션 여부, 그리고 연준
어닝시즌 업데이트: 이익과 매출 감소세 예상보다 심각
2023년 지금까지 소비재와 통신이 압도했다

주요 IB 투자의견 변화: AMD / 애플 / 아마존 / 캐터필라 / 유나이티드 렌탈

포커스 기업: 웨이페어, JP모건과 BofA의 더블 업그레이드

👉 기사보기

📋 한 입에 떠먹는 숏폼 투자정보

신규주문의 악화는 곧 기업이익의 하락으로 이어진다
중고차 가격은 역사상 최악의 하락세로
잉여현금흐름(FCF)의 절대강자, 비자
찰리멍거의 '식인종(Cannibals)' 주식 원픽은?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