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경기침체, 필연은 아니다" / 국제유가 하락세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6.24 04:36 PDT
파월 "경기침체, 필연은 아니다" / 국제유가 하락세
미 하원 청문회에 출석한 제롬 파월 연준의장 (출처 : Gettyimages)

제롬 파월 연준의장, 미 의회서 인플레이션 "무조건 잡는다" 발언
5년 만기 인플레이션 기대율(BEI) 지난 12월 이후 최저치 하락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와 인플레이션 기대 발표

전일(23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부진한 경제지표가 연준의 금리인상 우려를 누그러뜨린 가운데 제롬 파월 연준의장이 하원 청문회에서 "경기침체가 필연적이지 않다"고 발언, 주요 지수가 모두 상승 마감했다. (다우 +0.64%, 나스닥 +1.62%, S&P500 +0.95%, 러셀2000 +1.27%)

최근 몇 주간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로 하락한 증시는 예상보다 크게 부진했던 경기지표에 연준의 긴축 공포가 완화되며 '나쁜 소식이 좋은 소식'이 되는 반전을 보였다. 신규 실업수당 청구는 22만 9천건으로 예상을 상회하며 고용시장이 최근 냉각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을 시사했다.

미 경제의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제조업이 23개월 최저치를 기록한 가운데 종합 PMI 지수 역시 5월만에 최저치로 하락했다. 부진한 경제지표는 인플레이션의 상승 압력을 가하고 있는 뜨거운 수요와 고용이 차가워지고 있다는 신호로 인식됐다.

경제지표와 함께 상품가격의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고 있다는 자신감은 국채금리와 인플레이션 기대의 하락으로 이어졌다. 연준의 정책금리를 가장 민감하게 반영하는 2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장중 한때 3%를 하회했고 5년 만기 기대 인플레이션율(BEI)은 2.69%로 지난 12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한편 하원 청문회에 출석한 제롬 파월 연준의장은 긴축으로 인한 "경기침체가 불가피한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하면서도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어떤 일이라도 할 것이라 주장했다. 특히 약속의 강도에 대해서 묻는 의원의 질문에 "무조건적"이라 답해 경기침체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드러낸 것으로 시장은 인식했다.

월가는 이에 최근 금리 하락세는 연준의 매파적 기조가 경기침체를 부를 것이라는 우려가 시장에 가격으로 책정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도이치뱅크의 짐 리드 전략가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연준 관리들이 금리를 올리겠다는 매파적인 발언에도 금리가 낮아지고 있는 것은 향후 12~18개월내로 연준이 경기침체를 촉발할 것이라는 우려를 가격에 책정하고 있는 것"이라 주장했다.

인플레이션에 가장 큰 상승압력을 가하고 있는 국제유가는 경기침체의 우려와 함께 재고 역시 증가하면서 하락했다. 미 벤치마크인 서부 텍사스 중질유는 이번달에만 약 8%가 하락하며 지난 11월 이후 처음으로 월간 하락세를 기록했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제롬 파월 연준의장은 하원 청문회에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겠다는 연준의 약속이 "무조건적"이라 답해 경기침체를 불사하겠다는 의지 표명. 다만 침체가 "불가피하지는 않다"는 입장.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와 인플레이션 기대지수 발표. 신규주택판매 지수 발표. 유럽연합(EU)은 우크라이나를 회원국 후보로 선정. EU 정상회담 진행. 보리스 존슨 영국총리 보궐선거에서 패배하며 지지도 급격히 약화.

기업동향: 페덱스(FDX)는 시장 전망치에 부합하는 실적과 함께 전체 회계연도에 낙관적인 가이던스를 발표하며 상승. 마이크로소프트(MSFT)는 씨티그룹이 올해 최고의 선택으로 선정하며 매도세가 대부분 끝났다고 주장. 파라마운트(PARA)의 탑건:매버릭이 글로벌 박스오피스 10억달러 달성. 넷플릭스(NFLX)는 매출 성장 둔화에 직원 300명 추가 해고 발표.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경기침체를 불사하겠다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발언과 부진한 경기지표 여파로 하락. 유로화와 파운드화는 강세.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경기침체 우려로 하락 후 소폭 회복. 10년물 국채금리는 목요일 3.01%까지 하락 후 3.11%로 상승. 5년 만기 인플레이션 기대율은 2.69%로 지난 올해 최저치로 하락.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경기침체 우려와 재고증가가 수요둔화를 시사하며 하락했으나 금요일 소폭 회복. 국제유가의 벤치마크인 브렌트유는 배럴당 111달러, 크루드유는 배럴당 105달러로 1.3% 상승. 금과 은은 달러 약세에도 하락. 구리는 경기침체 우려에 약세 지속.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투자심리 개선이 이어지며 강세. 비트코인은 2만 988달러로 1.87% 상승. 이더리움은 1164달러로 4.9% 상승.

경제활동이 냉각되고 있는 것은 분명하며 이는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킬 것이다. 우린 어쩌면 경제 모멘텀 측면에서 전환점에 있을지도 모른다.
룩 필립, SYZ 프라이빗 뱅킹 인베스트먼트 헤드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금요일,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6월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전월 50.2 vs 예상 50.2 vs 실제

6월 미시건대 5년 인플레이션 기대지수: 전월 3.30% vs 실제

6월 미시건대 소비자기대지수: 전월 46.8 vs 실제

5월 신규주택판매: 전월 591K vs 예상 588K vs 실제

0624 투자노트PM

  • 경기침체 실체화되고 금리공포는 사라진다

  • 자금 흐름 현황: 주식과 채권에서 빼서 현금과 금으로 유입

  • 경기침체에도 사이버보안은 강력할 것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