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메타버스 전망 단서?②아마존 스포츠 전용 앱③미 중산층 연 가구소득
VR 헤드셋 판매 감소... 메타버스 미래는?
스포츠 라이브 스트리밍에 힘주는 아마존
인플레이션 급등... 중산층 타격 가장 컸다
메타버스 기업으로 피봇을 선언한 메타는 여전히 가상현실에 대한 뚜렷한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마크 저커버그는 메타버스 구현을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투자자들의 뭇매를 맞기도 했습니다.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2023년, 메타버스 시장 전망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내년 메타버스 시장을 예측할 수 있는 단서가 나왔습니다. VR 헤드셋 판매량과 VR 장치의 전 세계 출하량이 그 단서입니다.
최근 NPD그룹이 발표한 올해 미국의 VR 헤드셋 판매는 12월 현재 11억달러를 기록했는데요. 지난해보다 2% 감소한 수치입니다. 메타는 디지털 광고 사업이 침체에 빠진 상황에서 VR 장치와 관련 기술에서 미래를 찾고 있죠. 지난해 미국 VR 헤드셋 판매규모는 페이스북 광고 사업을 통해 3일 동안 창출하는 수익과 비슷하다고 CNBC는 전했습니다. VR 헤드셋 판매가 부진한 광고 매출을 보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관련 기기 출하량도 급감했습니다. CCS 인사이트 데이터에 따르면 VR 헤드셋과 증강현실 장치의 전 세계 출하량은 960만 대를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12% 이상 감소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VR 헤드셋 매출이 지난 2020년 5억 3000만달러에서 두 배 이상 늘었던 것이 영향을 미쳤는데요. 지난해 너무 큰 폭의 성장세가 올해 판매 감소와 출하량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 애플 VR 헤드셋, 게임체인저?
결론적으로 VR 헤드셋 판매 감소와 출하량 감소는 메타와 메타버스 시장 비전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CNBC는 지적했는데요. 월가에 따르면 2020년 출시된 메타의 퀘스트 2는 VR 시장의 선두주자입니다. 밸브, HP, 소니와 같은 경쟁 회사들의 시장 점유율은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메타의 퀘스트 2는 출시한 시 꽤 오랜 시간이 지나고 노후화되면서 매력을 잃고 있는데요. 올해 새로운 VR 헤드셋 퀘스트 프로를 출시했지만, 퀘스트 2보다 1100달러나 비싼 가격 때문에 VR 애호가들의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습니다.
CSS 인사이트는 "내년 VR 시장이 경기둔화와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또 다른 부진한 해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시장의 판도를 바꿀 키는 애플이 쥐고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CNBC는 "애플이 소문대로 VR 헤드셋을 공개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면서 "애플은 자신이 보유한 소프트웨어 생태계 속에서 매력적인 VR 헤드셋을 내놓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에릭 애브루지스 ABI 리서치 책임연구원은 "애플이 성공적으로 VR 헤드셋을 내놓을 수는 있지만 수천 달러에 달하는 소매가격은 시장에 임팩트를 주기는 어려울 것이다. 첫 해에 500만 개도 출하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쉽게 다가갈 수 없는 비싼 VR 헤드셋 가격과 VR 장비를 구매해야만 하는 히트작이나 킬러 앱 부족, 그리고 경기침체 우려 등이 내년 메타버스 시장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