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글로벌 경기침체와 디플레이션이 문제"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0.20 10:13 PDT
일론 머스크, "글로벌 경기침체와 디플레이션이 문제"
19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유가 하락을 유도하기 위해 전략비축유(Strategic Petroleum Reserve) 1천 500만 배럴 방출을 공식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 연설에서 “필요하면 수개월 이내 추가 방출도 검토해볼 것“이라며 추가 방출 가능성도 시사했다. 이어 “원유 가격이 내려갔지만 정유사만 막대한 이익을 챙기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생산량을 늘리고 가격도 인하할 것을 요구했다. 바이든의 이 같은 행보는 다음달 중간선거를 앞두고 휘발유 가격이 다시 오르는 조짐을 보이자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출처: Gettyimages)

[투자노트PM] 1020
섹터 및 산업 퍼포먼스: 에너지와 원자재, 파이낸셜이 주도했다
일론 머스크, "글로벌 경기침체와 디플레이션이 문제."
5%를 향하는 금리, 제프리 건들락은 "곧 정점올 것."

1. 섹터 및 산업 퍼포먼스: 에너지와 원자재, 파이낸셜이 주도했다

지난 5일간 S&P500은 3.3%에 달하는 초강세를 기록했다. 높은 소비자물가와 연준의 강력한 긴축기조에도 뉴욕증시는 역사적인 과매도세가 저가 매수세를 자극했다는 평이다.

시장의 회복을 이끈것은 에너지(5.21%)와 파이낸셜(4.95%)로 유가의 회복과 대형 은행들의 긍정적인 실적이 주효했다.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경기 회복에 수혜를 받는 에너지와 파이낸셜이 강세를 보였다는 점은 시장이 엇갈린 시그널에 혼선을 겪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 외에도 커뮤니케이션과 산업, 기술 등 경기 회복에 강한 섹터가 회복을 주도했다. 반면 부동산은 여전히 모기지 금리의 급등에 부진을 이어갔고 필수소비재와 헬스케어 등 경기 방어주로 인식되는 섹터는 상대적으로 약했다. 다만 자유소비재가 1.40%의 수익으로 11개 섹터 중 가장 부진해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는 여전한 것으로 관측된다.

BofA는 최근 긍정적인 추세와 상대적인 모멘텀을 보이는 리딩 섹터로 파이낸셜과 자유소비재, 에너지, 그리고 산업을 꼽았다. 특히 파이낸셜과 에너지, 산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고 반대로 유틸리티와 헬스케어, 필수소비재는 기세가 약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상황이 개선되고 있는 섹터로는 원자재로 지난주부터 리딩 섹터로 진입했다고 분석했다. 반면 여전히 부진을 겪고 있는 섹터로는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부동산을 꼽았다. 특히 기술과 부동산은 베어리시한 전환으로 향후 부진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커뮤티케이션은 불리시한 전환을 하는 섹터로 관측된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