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의사록, 긴축 완화 시그널?/ 폭스콘 대탈출 사태/ 맨유 매각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1.23 05:53 PDT
연준 의사록, 긴축 완화 시그널?/ 폭스콘 대탈출 사태/ 맨유 매각
폭스콘 허난성 정저우 공장에서 노동자들이 보너스 미지급과 열악한 생활 환경에 항의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폭스콘 정저우 공장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공장 내에서 격리된 채 생활하던 노동자들의 탈출극이 벌어진 후 생산 차질이 발생하자 높은 임금과 보너스를 제시하며 인력을 충원, 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노동자 수백명이 기숙사에서 쏟아져 나와 밖에 있던 보안 요원들과 충돌하기도 했다. (출처 : 출처 : 트위터 @StephenMcDonell)

연준의 11월 통화정책회의 의사록 공개
긴축 완화 시그널에 주목하며 금리와 달러 하락
애플의 중국 아이폰 생산기지 폭스콘서 대탈출 사태

투자자들의 관심이 연준의 긴축 완화 가능성에 쏠린 가운데 23일(현지시각, 수) 발표되는 연준의 11월 통화정책회의 의사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긴축완화 단서를 제공할지 여부 때문이다.

예상보다 낮은 10월의 인플레이션 수치가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를 완화할 것이란 기대가 커졌다. 하지만 연준의 매파적 발언이 이어지고 있어 의사록을 통해 이런 기조가 그대로 드러날지 여부가 관건이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를 비롯해 일부 위원들이 금리인상 속도를 늦출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지만 여전히 연준의 최종금리에 대한 전망은 분분한 상황이다.

크레이그 얼람(Craig Erlam) 오안다 수석 시장 분석가는 "연준의 의도를 성급하게 미리 단정했던 투자자들은 연준이 최종금리 전망을 낮추거나 긴축을 완화할 것이란 단서를 찾길 원할 것"이라며 시장이 연준의 긴축 완화 시그널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했다.

쏟아지는 경제 데이터 역시 시장의 이목을 끌 것으로 관측된다. 유로존 경제가 침체에 빠졌음을 보여주는 제조업과 서비스 지수가 발표됐지만 예상보다 긍정적인 지표로 지역 경제의 침체가 완화될 수 있다는 잠재적 희망을 보여줬다는 평이다. 다만 이미 경기침체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받는 영국의 경제는 침체가 2023년까지 악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미국의 경제 데이터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있다. 신규주택 판매는 무너지는 주택시장의 붕괴 속도에 대한 단서를 줄 것으로 보이고 신규 실업수당 청구는 연준이 주목하는 타이트한 고용시장에 대한 가장 빠른 신호를 줄 것으로 전망된다. 대표적인 경기 선행지수로 인식되는 구매관리자지수(PMI)와 내구재 주문 역시 미국의 경기침체 가능성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것이다.

국제유가는 유럽연합이 러시아산 석유에 배럴당 65달러에서 70달러 수준의 가격 상한선을 부과하는 제재를 논의하면서 하락했다. 한편 카타르 월드컵의 열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영국의 대표 축구팀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MANU)의 오너인 글레이저 가문이 축구팀 매각을 시사, 개장 전 거래에서 급등했다.

아브람 글레이저(Avram Glazer)와 조엘 글레이저(Joel Glazer) 맨유 공동 회장 겸 이사는 성명을 통해 “구단의 성공 역사를 계속 이어나가기 위해 이사회는 전략적 대안에 대한 철평가를 승인했다”며 "팬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현재와 미래에 클럽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모든 옵션을 검토할 것이다"고 밝혔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중국의 아이폰 메인 공급업체 폭스콘에서 수천 명의 직원이 코로나 통제와 미지급 임금 문제로 폭발하며 공장을 탈출하는 사태 발생. 유로존 경기활동지수 예상보다 상회하며 회복 시그널. 미 신규주택 판매,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제조업 및 서비스 구매관리자지수(PMI), 내구재주문 등 주요 데이터 발표. 연준의 11월 정책회의 의사록 공개.

기업동향: 존 디어(DE)는 공급망 제한이 완화되고 회사가 농장 및 건설 장비를 더 많이 출하하면서 매출이 급증. 대형 백화점 체인 노드스트롬(JWN)은 과잉 재고를 해결하기 위해 더 공격적인 가격 인하를 예고하며 손실. HP(HPQ)는 PC 수요의 침체가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인력의 10%를 감축하는 대규모 구조조정 발표.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연준의 통화정책회의 의사록을 기다리며 하락. 유로화는 예상보다 긍정적인 경기지표에 강세 전환. 파운드화 강세.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연준의 통화정책회의 의사록을 기다리며 혼조세. 10년물 국채금리는 3.76% 약보합세. 2년물 국채금리는 4.55%로 상승.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러시아산 석유의 가격 상한선 규제 소식과 중국의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수요 침체 우려가 겹치며 하락. 브렌트유는 배럴당 85.55달러로 3.20% 하락. 금은 달러 약세를 평가하며 보합세. 은은 강세 전환.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금리와 달러의 하락 전환에 투자심리가 개선되며 회복. 비트코인은 1만 6518달러로 2.18% 상승. 이더리움은 1166달러로 6.21% 급등.

낙관적인 투자심리가 랠리를 주도하고 있다. 다음 연준의 통화정책회의에서 연준이 발언을 약간 완화할 것으로 보이면서 투자자들이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많은 역풍들을 무시하고 있다.
유진 프라핏, 프라핏 인베스트먼트 CEO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줌 비디오(ZM), 델(DELL), 어반 아웃피터(URBN), 베스트바이(BBY), 딕스 스포팅 굿즈(DKS), 바이두(BIDU), 노드스트롬(JWN), 아날로그 디바이스(ADI), 존 디어(DE).

- 수요일: 미국, 유로존, 영국의 S&P글로벌 PMI. 주간 모기지 신청, 건축허가, 내구재 주문,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미 에너지 정보청 주간 원유 재고량.

- 수요일: 11월 미 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 공개.

- 목요일: 유럽중앙은행(ECB) 10월 정책 회의 보고서 발표.

- 목요일: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연휴로 주식 및 채권시장 휴장.

- 금요일: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연휴로 주식 및 채권시장 오후 1시(미 동부표준시)에 조기 마감.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11월 제조업 PMI: 전월 50.4 vs 예상 50.0 vs 실제

11월 S&P글로벌 복합 PMI:전월 48.2 vs 실제

11월 서비스 PMI: 전월 47.8 vs 예상 47.9 vs 실제

11월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전월 54.7 vs 예상 55.0 vs 실제

11월 미시건대 5년 인플레이션 기대: 전월 2.90% vs 예상 3.00% vs 실제

10월 신규주택판매: 전월 603K vs 예상 570K vs 실제

주간 원유 재고량: 전주 -5.400M vs 예상 -1.055M vs 실제

[투자노트PM] 1123

ETF 자금 흐름현황: 시장의 부진에도 ETF 유입은 견고했다
테슬라의 부진 어디까지? 주가 100달러 전망까지...
마이크 윌슨: 인플레 가파르게 하락하고 '새로운 시대'가 온다

주요 IB 투자의견 변화: 아마존 / 애플 / 박스 / 월그린 / 엔비디아

포커스 기업: 코스트코, 식품 인플레 수혜로 확장 시작된다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