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알랩, 스트레스 높은 현대인 AI로 꿀잠 이끈다

reporter-profile
김인순 2022.12.31 22:44 PDT
비알랩, 스트레스 높은 현대인 AI로 꿀잠 이끈다
수면 플랫폼 '제이블(Zable)' (출처 : 비알랩)

[CES2023, 우리가 주인공] 이종민 비알랩 대표
침대의 실시간 변화를 감지해 사용자 수면 심층 모니터링
부교감 신경 활성을 통해 깊은 수면과 인지 기능 강화

"잠이 보약이다."

건강하기 위해 잘 먹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이 잘 자는 일이다. 스트레스가 높은 현대인 중 상당수가 수면 장애를 겪고 있다. 수면은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고, 다음 날의 정상적인 활동을 위해 몸과 마음의 피로를 회복하는 과정이다.

숙면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세계 최대 테크쇼 CES에 슬립테크 분야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이유다.

비알랩(대표 이종민 www.brlab.ai)도 글로벌 슬립테크 시장 경쟁에 출사표를 던졌다. 2021년 설립된 비알랩은 이번 CES2023에 수면 플랫폼 '제이블(Zable)'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 부스위치: 유레카관(EURAKA PARK) #60916

자는 패턴 파악해 숙면 유도하는 '제이블'

제이블은 수면을 모니터링해 숙면을 돕는 플랫폼이다.

비알랩은 일반 매트리스에 수면 모니터링 및 수면 강화 플랫폼 제이블을 적용했다.

기존에 수면 모니터링과 개선을 위해 웨어러블 장치를 착용해야만 한다. 비알랩은 각종 센서나 웨어러블 장치없이 비접촉, 무구속 방식으로 수면 정보를 분석한다. 비알랩은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 자율신경계에 바이오 피드백을 제공해 숙면을 유도한다.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치 사람의 심박동과 비슷한 미세한 진동을 전달한다. 잠을 잘 자게 하는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해 수면 질환을 개선하고 숙면을 취하게 한다.

비알랩은 글로벌 대기업 및 병원과 수면 모니터링과 개선에 대한 기술을 공동 개발 중이다. 2023년 플랫폼 상용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종민 비알랩 대표는 "AI 기반 알고리즘은 침대 실시간 변화를 감지해 사용자 생체 정보와 수면 정보를 심층 모니터링한다. 측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치 옆 사람의 심박동 수준의 미세한 진동을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이 것이 비알랩 고유 AI 알고리즘을 이용한 바이오피드백이다. 잠을 잘 때 작용하는 부교감 신경 활성을 유도한다. 숙면을 유도하고 인지 기능 강화를 돕는다"고 설명했다.

비알랩은 현재 제이블 하드웨어에 대한 KC, FCC, CE 인증 절차를 진행 중이다. 2023년 상반기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사용자 수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숙면을 유도하는 제이블과 데이나 (출처 : 비알랩)

건강 관리 서비스 '데이나'

비알랩은 제이블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 인지 행동 모바일 서비스 '데이나(DayNa)'도 제공한다.

데이나는 수면과 일상 생활 개선을 위한 인지 행동기반 서비스다. 데이나는 애플 헬스(Apple Health), 구글 핏(Google Fit), 삼성 헬스(Samsung Health) 등과 통합해 더 많은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비알랩은 사용자 수면패턴과 모바일을 통해 수집된 일상 생활 정보 등 종합 데이터를 분석해 모바일과 웹을 통해 수면을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종민 대표는 "제이블은 독립 서비스로 제공되는 것은 물론이고 플랫폼서비스(PaaS: Platform as a Service) 형태로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 보험, 비대면 원격 진료 등에 접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알랩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처 : 비알랩)

SCI급 논문과 특허 기반 기술

비알랩은 서울대학교 병원과 서울대학교 생체 신호 정보 연구실에서 10년 이상 수면을 연구한 연구자와 개발자가 주축이다.

비알랩은 비접촉, 무구속 방식의 생체 신호 및 수면 모니터링과 생체신호 동기화를 통한 수면 강화 기술을 개발했다. 활용된 기술은 10편 이상의 SCI급 논문에 등재되고 국내외 특허를 획득했다. 학계와 산업계에서 인정받았다.

비알랩의 주요 생체 신호 측정도는 심박변이율은 99%, 수면무호흡(AHI)은 97%에 이른다. 병원에서 수행하는 수면다원검사와 비교해 높은 일치도를 보인다.

비알랩은 바이오 피드백을 통한 부교감신경 활성과 깊은 수면 강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디.

깊은 수면 중 자율신경 동기화율은 146%, 부교감신경 활성화율은 116%에 이른다. 수면 후 기억력 향상도도 278%를 기록하는 등 기존 솔루션 대비 높은 효과를 보인다.

비알랩은 2021년 설립 후 약 4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중기부의 TIPS 과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대기업 및 대형병원과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종민 대표는 "비알랩은 글로벌 대기업, 대형 병원과 수면 솔루션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CES를 계기로 처음 시장에 제이블을 공개한다. 현장에서 제이블의 실시간 수면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